2020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07.19 ~ 07.25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일본어 수업&선행학습
    무료지원.
  • 우선선발 합격자 장학금 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디지털 미디어 환경 내에서 모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인쇄매체의 형태 변화 및 실무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디지털 환경 하에서 과거 잡지는 웹진, 만화는 웹툰, 소설 역시 웹 소설의 형태로 인쇄매체의 전자 미디어화로 매체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쇄매체의 매체 전환에 대한 이해 및 달라진 매체 환경에 적용 가능한 콘텐츠는 어떤 형태가 되어야 하는지를 학습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디지털 혁명과 인쇄매체 (커뮤니케이션북스,이용준 )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인쇄매체의 매체 전환
  • 매체 글, 보여주는 콘텐츠
제 2 주 미디어 시대, 스토리의 유형은?
  • 인쇄매체의 산물, 소설, 수필, 잡지 기사, 신문기사의 변화
  • 전방위 콘텐츠의 필요성
제 3 주 정보화 시대의 출판
  •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매체 스토리텔링 1.
  • 스토리 기획
  • 콘텐츠 분석 1.
제 4 주 매체구조의 변화
  •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매체 스토리텔링 2.
  • 소재와 주재
  • 콘텐츠 분석 2. 합평
제 5 주 온라인 출판, 잡지와 웹진
  •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매체 스토리텔링 3.
  • 기존 콘텐츠 구조 바꾸기 1.
제 6 주 디지털 미디어와 인쇄매체 광고
  •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매체 스토리텔링 4.
  • 기존 콘텐츠 구조 바꾸기 2. 합평
과제 1. 디지털 인쇄매체 콘텐츠 기획 아이디어 작성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인쇄매체와 정보기술의 결합
  •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매체 스토리텔링 5.
  • 사건과 배경
  • 콘텐츠 스토리 계획 1.
제 9 주 디지털 혁명과 출판, 만화와 애니메이션
  •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매체 스토리텔링 6.
  • 갈등요소
  • 콘텐츠 스토리 계획 2. 합평
제 10 주 인쇄 소설과 웹소설 1.
  •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매체 스토리텔링 7.
  • 콘텐츠 스토리 계획 3. 합평
제 11 주 인쇄 소설과 웹소설 2.
  •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매체 스토리텔링 8.
  • 인물설계 1.
제 12 주 디지털 시대의 인쇄매체 수용자
  •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매체 스토리텔링 9.
  • 인물설계 2.
제 13 주 정보산업으로서 인쇄매체의 위상
  •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매체 스토리텔링 10.
  • 합평
제 14 주 인쇄매체의 미래
  • 디지털 환경 내에서 인쇄매체 콘텐츠 기획
  • 기획서 작성법
과제 2. 잡지 브랜드 스토리 계획 및 인물설계도 작성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퀵메뉴제목

입학상담문의 프로젝트경진대회 G-STAR 참가작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