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 edu_intro

2020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11.16 ~ 11.22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 일본 취업 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유니티 3D 게임 개발
더 즐겁게, 더 섬세하게, 더 친근하게.

본 수업은 유니티짱을 활용해서 간단한 미니 게임부터 AI(인공지능) 대전 게임까지 3D 게임 제작을 다양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실습은 유니티 5.6.0을 기준으로 한다.

풍부한 표정과 감정 표현, 머리카락 한 올에도 디테일한 묘사가 살아 있는 유니티짱 캐릭터로 3D 게임 제작을 실습하다보면 캐릭터와 세심하게 교감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 소통하는 폭도 넓어진다. 심지어 유니티짱 데이터에는 음성 파일도 들어 있어 유니티 기능이나 스크립트 구현 방법을 넘어 게임 제작 전반에 걸친 감각을 얻을 수 있다. 물론 3D 액션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술들도 알차게 다룬다.

본 수업은 게임제작 기법 및 유니티 엔진 기본 툴 교육도 병행하여 진행하며 다음과 같은 기본 지식을 다루고자 한다.
◎ 유니티 게임 개발의 필수 기술 요소
◎ 유니티 최신의 uGUI 사용
◎ 유니티에서 모델링 사용
◎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2. 교재 및 참고문헌
절대강좌! 유니티5 (위키북스,이재현)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1. 오리엔테이션 실시
  • 1) 강사 소개
  • 2) 1학기 성적 배점 설명(중간 30/ 기말 30/ 출석 20/ 과제 20)
  • 3) 게임 제작 기법의 이해 수업 개요 설명
  • 2. 유니티 게임 개발 환경의 이해
  • 1) 게임 개발사 엔진 설명
  • 2) 게임 제작 및 AR / VR / MR 에 관하여 설명
  • 3) 게임 팀 구성의 중요성 설명
  • 3. 유니티 설치(5.6.0 버전)
  • 1) 설치 및 실행
  • 2) 기본 조작 설명
  • 3) 기본 용어 설명
제 2 주 ▣ 01장: 유니티3D 설치와 설정
  • 1.1 유니티3D 설치
  • __내려받기
  • __설치
  • __실행
  • 1.2 첫 프로젝트
  • __프로젝트 생성
  • __화면 구성
  • 1.3 우리들만의 규칙
  • __프로젝트 뷰 폴더구분
  • 1.4 기본 조작
  • __게임 오브젝트 추가
  • __트랜스폼 툴
  • __기즈모
  • __씬 뷰의 화면 이동/회전/줌
  • __저장
  • 1.5 기본 용어
  • ▣ 02장: 기본 익히기
  • 2.1 Snap
  • __스냅 설정
  • __정점 스냅(Vertex Snap)
  • __표면 스냅(Surface Snap)
  • 2.2 Global vs. Local
  • __글로벌 좌표
  • __로컬 좌표
  • 2.3 Parent vs. Child
  • ▣ 03장: 재질
  • 3.1 재질
  • __재질을 적용하는 방법
  • 3.2 Material
  • __재질로 색 지정하기
  • __에셋스토어 사용하기
  • __재질로 텍스쳐 지정하기
  • 3.3 Physics Material
  • __에셋스토어 사용하기
  • __재질로 텍스쳐 지정하기
  • __컴포넌트(Component)
  • __물리 적용하기
  • __물리 재질 적용하기
  • ### 미니 게임으로 배우는 유니티 기초
  • 2.1 유니티 기초 및 미니 게임 제작 준비
  • 2.2 스크립트로 게임 오브젝트 조작하기
제 3 주 ▣ 04장: 트랜스폼
  • 4.1 Move
  • __조명
  • __도움말 활용하기
  • __스크립트 컴포넌트 생성
  • __Vector3
  • __코딩 시 주의사항
  • __유니티의 단위
  • __Congratulation!
  • __프레임 시간의 보정
  • 4.2 Rotate
  • 4.3 Identity
  • 4.4 Throw
  • __FixedUpdate
  • __GetComponent〈 〉
  • 4.5 Jump
  • 4.6 LookAt
  • 4.7 RotateAround
  • ▣ 05장: 충돌
  • 5.1 Move
  • 5.2 Rigidbody
  • __리지드바디의 질량
  • __올바른 크기 사용
  • 5.3 Collision
  • __콘솔(Console)
  • 5.4 Trigger
  • __트리거 설정
  • 5.5 Kinematic
  • __키네마틱 설정
  • __키네마틱 설정
  • ### 미니 게임으로 배우는 유니티 기초
  • 2.3 게임 오브젝트 생성·삭제하기
  • 2.4 게임 완성하고 공개하기
제 4 주 ▣ 06장: 캐릭터 컨트롤러
  • 6.1 Character Controller
  • 6.2 Jump
  • 6.3 Move
  • 6.4 Collision
  • __태그(Tag) 설정
  • ▣ 07장: 사운드
  • 7.1 사운드
  • __지원 포맷
  • 7.2 Play
  • __사운드 적용하기
  • 7.3 PlayOneShot
  • 7.4 WhenDestroy
  • 7.5 DestroyDelayed
  • 7.6 AudioManager
  • 7.7 Check3DSound
  • 7.8 PlayClipAtPoint
  • ▣ 08장: 카메라
  • 8.1 카메라 시점
  • 8.2 Follow
  • ▣ 09장: 스카이박스
  • 9.1 Skybox
  • 9.2 RendererSet
  • __에셋스토어 사용하기
  • __스카이박스 머티리얼 만들기
  • 9.3 CameraSet
  • ### 유니티짱 데이터 사용하기
  • 3.1 유니티짱 데이터 불러오기
  • 3.2 유니티짱 데이터에 포함된 데모 앱
제 5 주 ▣ 10장: Unity GUI(Legacy)
  • 10.1 카메라
  • __카메라 투영 방식
  • __2D처럼 만들기
  • 10.2 좌표계
  • __월드(World) 좌표계
  • __스크린(Screen) 좌표계
  • __GUI 좌표계
  • __뷰포트(Viewport) 좌표계
  • 10.3 Unity GUI
  • __유니티의 GUI 시스템
  • ▣ 11장: 프리팹
  • 11.1 Prefab
  • __프리팹의 특징
  • __트레일 렌더러(Trail Renderer)
  • __프리팹 만들기
  • 11.2 Instantiate
  • ### 도트 먹기 게임 만들기
  • 4.1 씬 준비하기
  • 4.2 플레이어 이동하기
  • 4.3 플레이어 모션 설정하기
과제 제시
게임 AI를 이용한 미니게임을 제작해서 제출하시오.
제출기한 : 10주차
제 6 주 ▣ 12장: 파티클
  • 12.1 Particles
  • __파티클 에셋 추가
  • 12.2 Instantiate
  • ▣ 13장: 레이캐스트
  • 13.1 Raycast
  • 13.2 ScreenPointToRay
  • ### 도트 먹기 게임 만들기
  • 4.4 도트 만들기
  • 4.5 적 만들기
  • 4.6 씬 전환하기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 14장: 유용한 API
  • 14.1 Distance
  • 14.2 Random
  • 14.3 FindChild
  • ▣ 15장: 중력 가속도계
  • 15.1 기울기
  • 15.2 중력 가속도계
  • ▣ 16장: 코루틴
  • 16.1 Coroutine
  • 16.2 Subroutine
  • 16.3 Yield
  • 16.4 ThreadSleep
  • 16.5 AsyncOperation
  • 16.6 AnswerCheck
  • ### 2D 게임 만들기
  • 8.1 프로젝트를 만들고 유니티짱 2D 불러오기
  • 8.2 유니티짱 2D 움직이기
  • 8.3 Uni 표시하기
  • 8.4 플랫폼 변경하기
제 9 주 ▣ 17장: 씬 전환
  • 17.1 LoadLevel
  • __첫 번째 씬 만들기
  • __두 번째 씬 만들기
  • __씬 전환
  • __씬 전환
  • __실행
  • 17.2 LifeCycle
  • __두 번째 씬 작업
  • __씬 전환
  • __실행
  • ▣ 18장: 메서드 호출
  • 18.1 메서드 호출
  • __메서드를 호출하는 세 가지 방법
  • ### 2D 게임 만들기
  • 8.5 배경과 스테이지 준비하기
  • 8.6 동전 만들기
  • 8.7 점수 표시, 스포너, 게임 오버 표시 기능 만들기
  • 8.8 2D 게임 개조하기
제 10 주 ▣ 19장: 플레이어프렙스
  • 19.1 PlayerPrefs
  • __Static Functions
  • ### 커뮤니케이션 게임 만들기
  • 5.1 새 프로젝트 만들기
  • 5.2 유니티짱을 회전시키기
  • 5.3 유니티짱을 중심으로 카메라 회전하기
  • 5.4 말하는 유니티짱 만들기
제 11 주 ▣ 20장: Unity UI
  • 20.1 UI
  • 20.2 Rect Transform
  • __UI 렉트 툴 조작
  • __UI Rect Transform
  • __피봇 포인트
  • __앵커 포인트
  • 20.3 Text
  • 20.4 Button
  • 20.5 Toggle
  • __토글 설정
  • 20.6 Slider
  • __슬라이더(Slider)의 구조
  • __슬라이더 작업
  • 20.7 Input
  • 20.8 ScrollRect
  • 20.9 Mask
  • 20.10 ScrollBar
  • 20.11 ScrollView
  • ### 커뮤니케이션 게임 만들기
  • 5.5 유니티짱 터치하기
  • 5.6 유니티짱과 가위바위보하기
  • 5.7 유니티짱이 더 많은 말을 하게 하기
제 12 주 ▣ 21장: 모델링
  • 21.1 Unity & Model
  • 21.2 Model Use
  • __모델에 머티리얼 적용하기
  • 21.3 Material Change
  • 21.4 Dynamic Change
  • 21.5 ResourcesLoad
  • __리소스 폴더
  • ### 게임제작
제 13 주 ▣ 22장: 애니메이션(1)
  • 22.1 Animation
  • 22.2 Legacy Animation
  • 22.3 Mecanim Animation
  • ### 게임제작
제 14 주 ▣ 23장: 애니메이션(2)
  • 23.1 TitleScreen
  • 23.2 Keyframe Animation
  • ### 게임제작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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