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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11.16 ~ 11.22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 일본 취업 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C언어의 기본문법과 컴퓨터 메모리를 직접 조작할 수 있는 포인터를 이해하고, 이론과 실습을 통해 윈도우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서론, 형(type)ㆍ연산자ㆍ수식, 제어흐름, 함수와 프로그램 구조, 포인터와 배열, 구조, 입력과 출력, UNIX 시스템 인터페이스 등을 과목 내용으로 구성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코딩 원리를 쉽게 배우기 위한)게임으로 C 프로그래밍 마스터하기 (북스홀릭,원일용)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PARTⅠ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 CHAPTER 01 컴퓨터와 프로그램
  • PARTⅡ 프로그램의 작성과 실행
  • CHAPTER 02 프로그램의 작성과 실행
  • CHAPTER 03 printf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상수
제 2 주 PARTⅢ 데이터와 연산
  • CHAPTER 04 데이터를 보관하는 장소인 변수와 데이터 형
  • CHAPTER 05 데이터 입력과 scanf
  • CHAPTER 06 계산에 필요한 연산자와 연산식
제 3 주 PARTⅣ 제어문
  • CHAPTER 07 조건에 대한 판단과 선택
  • CHAPTER 08 반복문
제 4 주 CHAPTER 09 처리의 흐름 조절
  • PARTⅤ 함수
  • CHAPTER 10 특별한 기능을 처리하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 단위, 함수
  • CHAPTER 11 변수에 대한 또 다른 속성, 기억 클래스
  • CHAPTER 12 라이브러리 함수와 응용
제 5 주 PARTⅥ 배열과 포인터
  • CHAPTER 13 번호가 붙은 변수, 배열
  • CHAPTER 14 포인터
제 6 주 PARTⅦ 사용자가 정의하는 데이터 형
  • CHAPTER 15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묶는 구조체
  • CHAPTER 16 그 외의 사용자 정의 데이터 형
  • PARTⅧ 파일 출력과 파일 입력
  • CHAPTER 17 파일을 이용한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
  • PARTⅨ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
  • CHAPTER 18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한 방법과 문법들
간단한 게임 만들기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PARTX 응용 프로그래밍
  • CHAPTER 19 응용 프로그래밍
  • 19.1 진법 변환
  • 19.2 비트 연산과 응용
  • 19.3 난수를 이용한 게임
  • 19.4 시간과 날짜
  • 19.5 기초 통계 계산
  • 19.6 메뉴 선택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
  • 19.7 자료 구조
  • 19.8 데이터 검색(Search)
  • 19.9 데이터 정렬(sort)
제 9 주 PARTXI 과제와 프로젝트 프로그램
  • CHAPTER 20 과제와 프로젝트
  • 20.1 과제 프로그램
  • [과제 1] 등차수열
  • [과제 2] 등비수열
  • [과제 3] 계차수열
제 10 주 [과제 42] 주택복권 당첨 번호 발생기
  • [과제 43] 발 크기에 대한 통계 조사
  • [과제 44] 순위 계산
  • [과제 45] 영화의 eding credit을 출력
  • [과제 46] 파일에 포함된 알파벳 문자 카운트
  • [과제 47] 파일 크기의 계산과 파일 내용을 거꾸로 출력
  • [과제 48] 소스 프로그램에 line 번호를 붙여 텍스트 파일로 출력
제 11 주 20.2 프로젝트 프로그램
  • [프로젝트 1] 임의의 정수형 숫자에 대한 디지털 숫자 출력
  • [프로젝트 2] 임의의 아라비아 숫자를 로마 숫자로 변환
  • [프로젝트 3] 2, 8, 10, 16 진법 변환
  • [프로젝트 4] 스택을 이용한 후위 표기법
  • [프로젝트 5] 스택을 이용한 계산기
  • [프로젝트 6] 로또 추첨과 같은 방식의 로또번호 생성
  • [프로젝트 7] 로또 당첨번호에 대한 모의실험
  • [프로젝트 8] 구구단 학습 프로그램
  • [프로젝트 9] 정규난수 생성
제 12 주 [프로젝트 20] 학생 성적 파일 관리
  • [프로젝트 21] CD판매점의 판매 및 재고관리 프로그램
  • [프로젝트 22] 시간표 작성 및 파일 출력
  • [프로젝트 23] 도서관의 도서관리 프로그램
  • [프로젝트 24] 일정 관리 프로그램
  • [프로젝트 25] 고객 파일 관리
  • [프로젝트 26] 텍스트 파일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단순 회귀분석
  • [프로젝트 27] 텍스트 파일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상관 관계
제 13 주 [프로젝트 28] 영어 문장이 포함된 파일에 대해 단어별 목차(index) 파일 만들기
  • [프로젝트 29] 특정한 월의 바이오리듬(Biorhythm)
  • [프로젝트 30] 하노이 탑
  • [프로젝트 31] 수치 적분
  • [프로젝트 32] 연립방정식의 해법
제 14 주 [프로젝트 33] 경마 게임
  • [프로젝트 34]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자판(keyboard) 연습 프로그램
  • [프로젝트 35] library 함수들을 이용한 수학 계산 프로그램
  • [프로젝트 36] 이용자가 2명인 엘리베이터의 운행 제어
간단한 게임 만들기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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