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05.23 ~ 05.29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윈도우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원리를 배우고 실습한다. 윈도우 API를 배움으로써 C언어에 기반을 두고 윈도우 환경에서 제공하는 GUI, 멀티 스레드, 소켓통신, 메모리 관리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IT CookBook, 핵심 API로 배우는 윈도우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강경우)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기초
  •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요
  •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 도구와 개발 방법
  • 윈도우 프로그램의 구조
제 2 주 윈도우 기본 입출력1
  • 출력 영역 얻기
  • 문자 집합
  • 텍스트 출력하기
제 3 주 윈도우 기본 입출력2
  • 키보드 메시지 처리하기
  • 캐럿 이용하기
제 4 주 윈도우 기본 입출력3
  • 직선, 원, 사각형, 다각형 그리기
  • 제어 메시지 처리하기1
  • 키보드 입력으로 도형 이동하기
직선, 직사각형, 타원을 그리고 이동하는 기능 구현
제 5 주 제어 메시지 처리하기2
  • 타이머 메시지
  • 마우스 메시지
  • 래스터 연산
제 6 주 윈도우 메뉴1
  • 메뉴 만들기
  • 메뉴 사용하기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윈도우 메뉴2
  • 공용 대화상자 사용하기
  • 메뉴 수정하기
제 9 주 단축키와 비트맵1
  • 단축키
  • 비트맵
제 10 주 단축키와 비트맵2
  • 더블 버퍼링
  • 애니메이션
제 11 주 대화상자와 컨트롤1
  • 대화상자 만들기
  • 컨트롤의 종류
  • 버튼 컨트롤
  • 에디트 컨트롤
제 12 주 대화상자와 컨트롤2
  • 체크 박스와 라디오 버튼
  • 콤보 박스 컨트롤
  • 리스트 박스 컨트롤
에디트 컨트롤에 입력한 내용을 구분문자로 분리하여 리스트 박스 컨트롤에 리스트로 표시하는 기능 구현
제 13 주 대화상자와 컨트롤3
  • 모덜리스 대화상자
  • 리스트 컨트롤
제 14 주 파일 입출력
  • 파일 다루기
  • 공용 대화상자
  • 메모장 만들기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퀵메뉴제목

입학상담문의 프로젝트경진대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