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05.23 ~ 05.29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Java를 사용해 인터넷 환경에서 필요한 각종 동적인 웹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기법과 응용 방법을 실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웹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적인 Java 기본 문법과 GUI, JDBC,네트워크등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명품 자바 에센셜 (생능출판사 ,황기태)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자바 시작
  • 자바 개발 도구
  • 이클립스를 이용한 자바 프로그램 개발
  • 자바의 특징
제 2 주 -자바 프로그램의 구조
  • 식별자
  • 데이터 타입
  • 연산자
  • 조건문
제 3 주 -반복문
  • continue 문과 break 문
  • 자바의 배열
  • 다차원 배열
  • 배열 리턴
  • 자바의 예외 처리
제 4 주 -클래스와 객체
  • 객체 지향과 자바
  • 자바 클래스 만들기
  • 생성자
  • 객체의 소멸과 가비지 컬렉션
  • 접근 지정자
제 5 주 -클래스 상속과 객체
  • protected 접근 지정
  • 상속과 생성자
  • 메소드 오버라이딩
  • 추상 클래스
  • 인터페이스
클래스를 이용한 객체생성 프로그램작성하기
제 6 주 -패키지 만들기
  • Object 클래스
  • Wrapper 클래스
  • String과 StringBuffer 클래스
  • StringTokenizer 클래스
  • Math 클래스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컬렉션과 제네릭 개념
  • 제네릭 컬렉션 활용
  • 제네릭 만들기
제 9 주 -자바 GUI 패키지
  • 컨테이너(Container)와 배치(Layout)
  • FlowLayout 배치관리자
  • BorderLayout 배치관리자
  • GridLayout 배치관리자
  • 배치관리자 없는 컨테이너
제 10 주 -자바의 이벤트 처리
  • 이벤트 기반 GUI 프로그래밍
  • 이벤트 객체
  • 사용자 이벤트 리스너 작성
  • 어댑터(Adapter) 클래스
  • Key 이벤트와 KeyListener
제 11 주 -스윙 컴포넌트 소개
  • JLabel로 문자열과 이미지 출력
  • JButton으로 버튼 만들기
  • JTextField로 한 줄 입력 창 만들기
  • JList로 리스트 만들기
  • 메뉴 만들기
  • 팝업 다이얼로그
제 12 주 -스윙 컴포넌트 그리기
  • Graphics
  • 도형 그리기와 칠하기
  • repaint()와 그래픽 응용
제 13 주 -자바 스레드 기초
  • 멀티태스킹
  • 자바 스레드 만들기
  • 스레드 종료
  • 스레드 동기화
스윙을 이용한 응용프로램 작성하기
제 14 주 -입출력 스트림과 파일 입출력
  • 자바의 입출력 스트림
  • 문자 스트림과 텍스트 파일 입출력
  • 바이트 스트림과 바이너리 파일 입출력
  • File 클래스
  • 파일 복사 응용프로그램 작성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퀵메뉴제목

입학상담문의 프로젝트경진대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