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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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좋은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들은 꾸준히 연구하고 실험해야한다.
여기서는 아이디어 발상법, 디자인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와 색채계획을 다루어 good design에 한걸음 다가가기 위한 초석을 다진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시각 디자인 (조형사,박인창,최병묵)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그래픽 디자인의 기초
  • 시각 디자인에 앞서 그래픽디자인의 기초이론에 대해 알아본다.
제 2 주 타이포그래피 실습
  • 디자인의 기본인 타이포그래피를 분석한다.
제 3 주 색채와 디자인 이해
  • 디자인에서 색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제 4 주 북커버 디자인 실습(1)
  • 북커버 디자인을 하면서 아이디어와 제작방법을 배운다.
제 5 주 북커버 디자인 실습(2)
  • 북커버 디자인의 마무리작업과 완성을 한다.
과제1 : 북커버디자인
제 6 주 CD자켓 디자인 실습
  • CD자켓 디자인을 하면서 아이디어와 제작방법을 배운다.
  • CD자켓 디자인의 마무리작업과 완성을 한다.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캘린더 디자인 실습(1)
  • 캘린더 디자인을 하면서 아이디어와 제작방법을 배운다
제 9 주 캘린더 디자인 실습(2)
  • 캘린더 디자인의 마무리작업과 완성을 한다.
제 10 주 카달로그 디자인 실습(1)
  • 오프라인 인쇄 디자인, 편집디자인에 대해 알아보고,
  • 카달로그 디자인을 하면서 아이디어와 제작방법을 배운다.
제 11 주 카달로그 디자인 실습(2)
  • 인쇄디자인, 편집디자인에 필요한 디지털 아트워크 소스를 활용해 카달로그 디자인의 마무리작업과 완성을 한다.
제 12 주 카피라이팅 이론
  • 광고의 중요 요소인 카피라이팅의 기본적인 개념을 배운다.
제 13 주 잡지광고 디자인 실습(1)
  • 잡지광고 디자인을 하면서 아이디어와 제작방법을 배운다.
제 14 주 잡지광고 디자인 실습(2)
  • 잡지광고 디자인의 마무리작업과 완성을 한다.
과제2 : 신문광고 디자인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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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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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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