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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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게임과 같은 문화 산업은 다채로운 아이디어로 만들어진다. 훌륭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어떻게 게임에 적용하는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짜 보아야 한다. 본 과정은 아이디어 발상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게임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며, 나아가 서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
2. 교재 및 참고문헌
게임 스토밍 잠자는 조직의 창의성을 깨우는 87가지 회의 전략 (한빛미디어,데이브 그레이, 서니 브라운, 제임스 매카누포 )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아이디어 발상 오리엔테이션(온라인 강의)
  • 게임 개발과 기획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게임 디자인의 기초
제 2 주 게임 디자인의 사례(온라인 강의)
  • 아케이드 게임의 디자인 단계
  • 게임 개발 단계의 특성
제 3 주 게임의 장르와 구분
  • 게임 장르의 특성에 따른 디자인
제 4 주 판타지 세계관과 아이디어 발상
  • 판타지에 대한 이해를 통한 아이디어 기획
제 5 주 소재를 통한 아이디어 발상
  • 신화의 계보
  • 영웅의 모험과 단계
제 6 주 퍼즐 게임에 대한 이해
  • 퍼즐 게임의 발전 과정을 통한 이해
  • 퍼즐 게임의 아이디어 발상과 기획 방법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카드, 보드 게임에 대한 이해
  • 카드, 보드 게임의 특성과 아이디어 정리 방법 이해하기
제 9 주 전략 게임의 게임 디자인
  • 전략 게임 플레이를 통한 이해
제 10 주 롤플레잉 게임의 게임 디자인
  • 롤플레잉 게임 플레이를 통한 이해
제 11 주 롤플레잉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해
  • 게임 플로우, 월드 다이어그램 제작하기
롤플레잉 게임 기획서
제 12 주 롤플레잉 게임 제작 하기
  • 게임 툴을 활용한 롤플레잉 게임 제작 (기초 단계)
  • 게임 개발 스케줄에 대한 이해와 실습
제 13 주 롤플레잉 게임 제작 하기
  • 게임 툴을 활용한 롤플레잉 게임 제작
  • 이벤트 처리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제 14 주 롤플레잉 게임 제작 하기
  • 게임 툴을 활용한 롤플레잉 게임 제작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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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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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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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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