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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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와 같은 모바일용 OS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플랫폼을 분석해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해당 플랫폼에 맞는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제안서를 작성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실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세부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만들면서 배우는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개정판) (한빛미디어,황동윤)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1. 모바일플랫폼 파악
  • 안드로이드OS의 특징
  • 모바일 플랫폼의 특징
제 2 주 2. 게임 제안서 작성
  • 게임제안서의 작성방법
  • 제안서 작성
제 3 주 3. 유저캐릭터 디자인 설정
  • 기본 외형 설정
  • 애니메이션 설정
제 4 주 4. NPC 디자인 설정
  • 몬스터 디자인 설정
  • NPC 디자인 설정
  • 바리에이션 설정
  • 애니메이션 설정
제 5 주 5. NPC 시스템
  • NPC 분류
  • NPC AI 설정과 구성
  • NPC 데이터 설정
  • NPC 생성 설정
제 6 주 6. 맵 디자인 설정
  • 월드맵 디자인
  • 필드맵 디자인
실습과제: 프로젝트 스케줄 작성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7. NPC 배치
  • 맵 레벨 설정
  • NPC 배치위치 설정
  • NPC 배치방식
제 9 주 8. 스킬 및 데이터 설정
  • 유저캐릭터 사용 스킬 설정
  • NPC 사용 스킬 설정
  • 스킬 데이터 설정
제 10 주 9. 전투 시스템
  • 전투 패턴 설정
  • 자동이동 시스템 설정
  • 자동전투 시스템 및 순서도 설정
제 11 주 10. 아이템
  • 아이템의 분류
  • 아이템 시스템 설정
  • 아이템 외형 설정
  • 필드 출력 형태
  • 그래픽 파일 이름 설정
  • 아이템 아이콘 설정
제 12 주 11. 이펙트 설정
  • 맵 이펙트 설정
  • 캐릭터 이펙트 설정
  • 아이템 이펙트 설정
제 13 주 12. UI 설정
  • 게임 UI 설정
제 14 주 13. 배경음악 설정
  • BGM 설정
  • 효과음 설정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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