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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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과목 학습목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CHI)은 인간과 컴퓨터 간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다.
HCI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쉽고 편하게 컴퓨터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것과 함께 이러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인간의 특성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다.
따라서 HCI에 대한 학습을 통해 게임 사용자와 게임 간 상호작용을 위한 최적의 UI/UX에 대한 구조화 및 설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UX Innovation을 위한 원리와 방법 (안그라픽스,김진우)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HCI 정의, 개념, 특징
제 2 주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 (Graphic User Interface를 중심으로)
제 3 주 UI, UX의 정의
  • UX가 반영된 UI 사례 분석
제 4 주 게임 UI 시스템 기획 방법
  • Text, Image
제 5 주 고전 아케이드 게임 UI 사례 분석
  • 정보 전달성을 중심으로
제 6 주 고전 아케이드 게임 UI UI 사례 분석
  • 가독성을 중심으로
1. 인터렉티브 요소를 지닌 Self - Introduction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모바일 게임 UI 사례 분석 및 실습
제 9 주 모바일 게임 UI 사례 분석 및 실습
제 10 주 모바일 게임 UI 사례 분석 및 실습
제 11 주 12종의 대표적인 Game UI Layout 따른 장르의 특성(실습)
제 12 주 12종의 대표적인 Game UI Layout 따른 장르의 특성(실습)
제 13 주 12종의 대표적인 Game UI Layout 따른 장르의 특성(실습)
제 14 주 12종의 대표적인 Game UI Layout 따른 장르의 특성(실습)
VR AR 콘텐츠 체험 사례를 통한 UI/UX의 특징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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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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