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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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게임 시스템 설계는 게임의 시스템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의 시스템 요소를 구성하고, 각각의 시스템을 기획서로 만드는 과정을 가리킨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엑셀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시스템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거쳐 더욱 충실한 게임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게임 밸런스 이야기 (한빛미디어,손형률)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오리엔테이션
  • 게임 디자인과 시스템에 대한 이해
  • 게임 장르에 따른 시스템의 차이
제 2 주 게임 디자인의 목표
  • 게임 디자인의 특성
제 3 주 게임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
  • 게임 스토리텔링 기초
제 4 주 게임 스토리텔링 구조에 대한 이해
제 5 주 퀘스트 시스템에 대한 이해
  • 퀘스트 시스템에 대한 기획과 분석
제 6 주 퀘스트 시스템에 대한 이해
  • 퀘스트와 플레이 타임, 레벨 디자인을 통한 동선 구성하기
퀘스트 분석 자료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전투 시스템에 대한 이해
  • 전투 시스템 설계하기
제 9 주 전투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시뮬레이션 구성하기
제 10 주 확률 시스템에 대한 이해
  • 기대값과 가치에 대한 관계
제 11 주 미션 시스템에 대한 이해
제 12 주 인공 지능 시스템에 대한 이해
  • 인공 지능 기획 및 시뮬레이션
제 13 주 로그 분석에 대한 이해
  • 로그 분석을 통한 밸런스 개량하기
제 14 주 시스템 설계 총괄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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