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05.23 ~ 05.29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게임개발을 위하여 게임 시스템을 분석, 설계하고 구체적인 시스템 구성요소를 작성할 수 있다. 그 중 게임 UI/UX를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의 구성형태와 방향성을 정리하고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며, UI,UX를 기획할 수 있다.
게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게임 자료구조를 구현한다. 사용자의 이용 형태와 트랜드 및 기술 환경을 분석하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UX) 모델을 제시하여 이를 현실화 시킬 수 있도록, 게임 UI/UX 설계하기, 게임 UI/UX 요소 프로그래밍, 게임 UI 프레임워크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UX Innovation을 위한 원리와 방법 (안그라픽스,김진우)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오리엔테이션(온라인 비대면 수업)
  • 게임UI/UX분석 및 확인
  • 모델이 되는 게임 콘텐츠를 선정하여 게임 플레이를 통하여 UI/UX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제 2 주 게임UI/UX분석 및 확인
  • 게임플레이를 통하여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인터페이스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제 3 주 게임UI/UX분석 및 확인
  • 게임플레이를 통하여 게임의 인터페이스 조작과 반응을 분석할 수 있다.
  • UI/UX분석을 바탕으로 분석 기획서를 작성 할 수 있다.
분석 기획서작성
제 4 주 게임UI 기획 및 설계
  • 게임시스템 기획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게임 플레이를 원할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방향성을 구성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 방향성에 따라 메뉴 및 화면에 대한 내비게이션을 구성할 수 있다.
제 5 주 게임UI 기획 및 설계
  • 각 메뉴 및 화면의 기보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 UI 요소에 대한 액션, 연출을 구성할 수 있다.
제 6 주 게임UI 기획 및 설계
  • 인터페이스 설계를 바탕으로 시스템 개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서를 제작할 수 있다.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게임UX 파악 및 분석
  • UI/UX 환경 분석을 위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의 어려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UI/UX 트랜드를 분석 할 수 있다.
제 9 주 게임UX 파악 및 분석
  • UI/UX 트랜드와 시스템 기획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사용자 경험의 구성 형태의 방향성을 기획할 수 있다.
제 10 주 게임UX 파악 및 분석
  • 현실세계 모델링, 선택적 집중, 상상, 감정이입을 가능하게 하는 메카니즘을 기획할 수 있다.
제 11 주 게임UX 파악 및 분석
  • 게임 사용자의 경험을 반영해서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UX를 설계할 수 있다.
제 12 주 게임UI/UX 설계
  • UI/UX 계획에 따라 리소스를 설계할 수 있다.
  • UI/UX 콘셉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 UI/UX 아키텍쳐를 설계할 수 있다.
게임UI/UX설계
제 13 주 게임 UI.UX 요소 구현
  • UI/UX 제작을 위하여 GUI디자인 가이드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현 가능성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
  • 구현 환경에 따라서 구체적인 GUI 프로세스의 이해와 설계 변경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제 14 주 게임 UI.UX 요소 구현
  • 자가 검증을 위하여 요소별 상세 체크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 UI 구현 표준에 따라 GUI 디자인 가이드를 기반으로 UI/UX 요소를 제작할 수 있다.
  • 작성된 체크리스트에 따라서 단위 테스트를 수행 할 수 있다.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퀵메뉴제목

입학상담문의 프로젝트경진대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