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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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실무에서 사용되어지는 시스템 기획을 위해 부족한 것이 무엇이며 전체적인 게임 시스템 관리를 어떻게
할지 알아보도록 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게임 기획자와 시스템 기획 (에이콘,심재근)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게임 디자인
  • 게임 개발 업무
  • 게임 디자이너 역할
  • 문서 작성 필요성
제 2 주 게임 개발 일정1
  • 컨셉 정리 단계
  • 생각보다 자주 변경되는 기획
  • 게임 만들기 과정?
  • 게임 개발 장점/단점
제 3 주 게임 개발 일정2
  • 개발 준비 단계
  • 구현 단계
  • 후반 작업 단계
  • 단계별 관리
제 4 주 게임 컨셉1
  • 상상의 시작
  • 게임 아이디어 컨셉
  • 컨셉 문서 작성
제 5 주 게임 컨셉2
  • 컨셉 문서 종류
  • 게임 개발 방향 컨셉 문서
  • 게임 개발자 공유 컨셉 문서
제 6 주 게임 프로토타입1
  • 프로토타입의 목적
  • 프로토타입에 대한 오해
  • 무엇을 만들 것인가?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게임 프로토타입2
  • 목적성을 띈 프로토타입
  • 방법을 제시하는 프로토타입
  • 프로토타입을 위한 문서 작성
제 9 주 게임 아트
  • 게임 디자인과 그래픽
  • 구체적 설명
  • 설정과 기능 표현
  • 현실적 가이드 제공
제 10 주 게임 구조 설계1
  • 전체와 부분
  • 게임의 구조
제 11 주 게임 구조 설계2
  • 플레이의 흐름
  • 문서 작성과 설계 연습
  • 게임 컨텐츠 흐름
제 12 주 게임 시스템 디자인1
  • 게임 규칙을 위한 규칙
  • 시스템 디자인 과정
과제)게임 데이터 테이블 구성
제 13 주 게임 시스템 디자인2
  • 시스템과 데이터
  • 간단한 시스템 문서
제 14 주 레벨 디자인
  • 공간에 대한 계획
  • 레벨 디자인?
  • 플레이를 위한 배경
  • 사냥터 구성
  • 레벨 디자인을 위한 컨셉 문서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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