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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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게임기획 업무 중 시스템기획에 대해 기초개념부터 현업에서 실제 시스템기획을 하는 절차와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루아스크립트를 통해 자신의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자신이 만든 시스템들을 네코랜드와 루아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직접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게임 밸런스 이야기 (한빛미디어,손형률 저)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현업에서 사용중인 게임시스템의 예시
  • 현업의 시스템기획 소개
  • 시스템 기획에 대한 기본개념 소개
  • 시스템 기획전 기능 정리 방법
  • 시스템의 큰 그림 그리기
제 2 주 -시스템의 인지요소 정리 방법
  • 시스템을 위한 게임규칙 만들기
  • 콘텐츠 시스템에 대한 이해
  • 콘텐츠 시스템 기획 해보기
제 3 주 -시스템 조정을 위한 데이터
  • 데이터 적용법
  • 기획작업 이후 해야할 일들
  • 기획작업 공유, 시스템 평가
제 4 주 -현업 라이브 개발조직 경험사례
  • 시스템 기획부터 세부기획까지 해보기
  • 시스템기획자의 또 다른 업무
  • 밸런스작업
  • 역기획 해보기
역기획서 작성
제 5 주 -게임시스템 밸런스 세부기획작업 소개
  • 게임시스템 밸런스 테이블 작성 해보기
제 6 주 -좋은시스템기획을 위해 도움이 되는것들 소개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루아스크립트 기본 문법 소개
  • 루아스크립트 기본문법을 이용한 예제
제 9 주 -루아스크립트 자료구조인 테이블 소개
  • 테이블 관련 예제
제 10 주 -유용한 여섯가지 표준 라이브러리 소개
  • 예제
제 11 주 -네코랜드 소개
  • 네코랜드 기능 알아보기
루아스크립트 예제
제 12 주 -네코랜드 튜토리얼 진행
제 13 주 -네코랜드로 게임제작하기
제 14 주 -네코랜드로 게임제작하기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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