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08.08 ~ 08.14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C언어의 기본문법과 컴퓨터 메모리를 직접 조작할 수 있는 포인터를 이해하고, 이론과 실습을 통해 윈도우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자료형(type)ㆍ연산자ㆍ수식, 제어흐름, 함수와 프로그램 구조, 포인터와 배열, 구조, 입력과 출력, UNIX 시스템 인터페이스 등을 과목 내용으로 구성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코딩 원리를 쉽게 배우기 위한)게임으로 C 프로그래밍 마스터하기 (북스홀릭,원일용)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개요
  • 리눅스와 C 언어
  • 리눅스 C 프로그래밍 관련 사이트
  • 리눅스에서 C 프로그램 실습하기
제 2 주 C 프로그램 구조 이해하기
  • 기본 프로그램
  • 상수를 이용한 프로그램
  • 변수를 이용한 프로그램
  • 함수를 이용한 프로그램
제 3 주 연산자와 제어문
  • 연산자
  • 제어문
  • 배열과 포인터
  • 배열이란
  • 배열의 종류
  • 포인터
제 4 주 함수
  • 함수란
  • 함수 간 데이터 전달 기법
  • 기억 클래스
  • 재귀호출
  • 구조체와 공용체
  • 전처리기
제 5 주 문자와 문자열 처리 함수
  • 데이터 변환 함수
  • 기본 변환 함수
  • 고급 변환 함수
제 6 주 메모리 관리 함수
  • 입출력 함수
  • 기본 입출력 함수
  • 파일 입출력 함수
  • 기타 입출력 함수
간단한 게임 만들기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수학함수
  • 탐색과 정렬함수
  • 선형 탐색 함수
  • 이진 탐색 함수
  • 이진 트리 관리
  • 해시 테이블 관리
  • 퀵 정렬 함수
  • 날짜와 시간함수
제 9 주 vi로 편집하기
  • gcc로 컴파일하기
  • gcc 동작 과정
  • gcc 실행하기
  • gcc 옵션
제 10 주 make로 컴파일 자동화하기
  • make란
  • make 파일
  • 매크로
  • 규칙
  • make 옵션
제 11 주 gdb로 디버깅하기
  • gdb 사용하기
  • gdb 명령어
  • 정지점 이용하기
  • 단계별로 실행하기
제 12 주 오류 처리하기
  • 리눅스 프로그램 환경
  •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파일 입출력
  • 파일과 디렉토리 다루기
제 13 주 프로세스 제어하기
  • 시그널
  • 파일과 파이프를 이용한 통신
  • 레코드 잠금
  • 파이프를 이용한 통신
  • FIFO를 이용한 통신
제 14 주 메시지 큐, 공유 메모리, 세마포어를 이용한 통신
  • 기본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고급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간단한 게임 만들기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퀵메뉴제목

입학상담문의 프로젝트경진대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