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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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C언어의 기본문법과 포인터의 이해를 통해 컴퓨터 메모리를 직접 조작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학습하며, UNIX 환경과 DOS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목은 C언어의 개요, 데이터형, 표준 입출력을 위한 기본 함수들, 연산자, 제어 구조, 함수와 기억 클래스, 배열과 포인터, 구조체와 공용체 및 표준 입출력 함수와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C언어 정복 리얼 교과서 (프리렉,이상진)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CHAPTER01 프로그래밍의 개념
  • 1.1 프로그래밍이란?
  • 1.2 프로그래밍 언어
  • 1.3 C언어의 소개
  • 1.4 알고리즘이란?
  • 1.5 프로그램 개발 과정
  • 1.6 스크래치
제 2 주 CHAPTER02 프로그램 작성 과정
  • 2.1 통합 개발 환경
  • 2.2 Visual C++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 2.3 예제 프로그램의 설명
  • 2.4 예제 프로그램의 응용
  • 2.5 오류 수정 및 디버깅
  • CHAPTER03 C프로그램 구성 요소
  • 3.1 “덧셈”프로그램 1
  • 3.2 주석
  • 3.3 전처리기
  • 3.4 함수
  • 3.5 변수
  • 3.6 수식과 연산
  • 3.7 printf()
  • 3.8 “덧셈”프로그램 2
  • 3.9 scanf()
  • 3.10 프로그램 예제
  • 실습: 사각형의 둘레와 면적
제 3 주 CHAPTER04 변수와 자료형
  • 4.1 변수와 상수
  • 4.2 자료형
  • 4.3 변수의 이름 짓기
  • 4.4 변수 선언과 사용
  • 4.5 정수형
  • 4.6 부동 소수점형
  • 4.7 문자형
  • 실습: 태양빛 도달 시간
제 4 주 CHAPTER05 수식과 연산자
  • 5.1 수식과 연산자의 개념
  • 5.2 산술 연산자
  • 5.3 대입 연산자
  • 5.4 형변환
  • 5.5 관계 연산자
  • 5.6 논리 연산자
  • 실습: 윤년
  • 5.7 조건 연산자
  • 5.8 콤마 연산자
  • 5.9 비트 단위 연산자
  • 실습: 픽셀의 컬러 표현
  • 5.10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규칙
  • 실습: 화씨온도를 섭씨로 바꾸기
제 5 주 CHAPTER06 조건문
  • 6.1 제어문
  • 6.2 if 문
  • 6.3 ifelse 문
  • 6.4 다중 if 문
  • 실습: 이차 방정식
  • 실습: 산술 계산기 #1
  • 6.5 switch 문
  • 실습: 산술 계산기 #2
  • 6.6 goto 문
제 6 주 CHAPTER07 반복문
  • 7.1 반복문이란?
  • 7.2 while 문
  • 실습: 반감기
  • 7.3 do...while 문
  • 실습: 숫자 추측 게임
  • 7.4 for 문
  • 7.5 중첩 반복문
  • 실습: 직각 삼각형 찾기
  • 7.6 break와 continue
  • 실습: 파이 구하기
  • 실습: 복리 이자 계산
  • 실습: 달력 출력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CHAPTER08 함수
  • 8.1 함수란?
  • 8.2 함수 정의
  • 8.3 함수 정의 예제
  • 8.4 함수 호출과 반환
  • 실습: 소수 찾기
  • 8.5 함수 원형
  • 8.6 라이브러리 함수
  • 실습: 자동차 게임
  • 8.7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
  • CHAPTER09 함수와 변수
  • 9.1 변수의 속성
  • 9.2 범위
  • 9.3 지역 변수
  • 9.4 전역 변수
  • 9.5 생존 시간
  • 실습: 로그인 횟수 제한하기
  • 9.6 연결
  • 9.7 어떤 저장 유형을 사용하여야 하는가?
  • 9.8 가변 매개 변수 함수
  • 9.9 순환
제 9 주 CHAPTER10 배열
  • 10.1 배열
  • 10.2 배열의 초기화
  • 실습: 극장 예약 시스템
  • 실습: 최소값 찾기
  • 실습: 투표 집계하기
  • 10.3 배열의 응용
  • 10.4 배열과 함수
  • 10.5 정렬
  • 10.6 탐색
  • 10.7 다차원 배열
  • 실습: tictactoe 게임
제 10 주 CHAPTER11 포인터
  • 11.1 포인터란?
  • 11.2 간접 참조 연산자 *
  • 11.3 포인터 사용시 주의할 점
  • 11.4 포인터 연산
  • 11.5 포인터와 배열
  • 실습: 영상 처리
  • 11.6 포인터와 함수
  • 11.7 포인터 사용의 장점
배열과 포인터를 이용한 간단한 게임만들기
제 11 주 CHAPTER12 문자열
  • 12.1 문자열
  • 12.2 문자 입출력 라이브러리
  • 12.3 문자열 입출력 라이브러리
  • 12.4 문자 처리 라이브러리
  • 12.5 문자열 처리 라이브러리 함수
  • 12.6 문자열 수치 변환
  • 12.7 문자열의 배열
  • 실습: 메시지 암호화
  • 실습: 행맨 게임
  • CHAPTER13 구조체
  • 13.1 구조체란 무엇인가?
  • 13.2 구조체의 선언, 초기화, 사용
  • 13.3 구조체의 활용
  • 13.4 구조체의 배열
  • 13.5 구조체와 포인터
  • 13.6 구조체와 함수
  • 13.7 공용체
  • 13.8 열거형
  • 13.9 typedef
  • 실습: 평점이 높은 학생 찾기
제 12 주 CHAPTER14 포인터 활용
  • 14.1 이중 포인터
  • 14.2 포인터 배열
  • 14.3 배열 포인터
  • 14.4 함수 포인터
  • 14.5 다차원 배열과 포인터
  • 14.6 const 포인터와 volatile 포인터
  • 14.7 void 포인터
  • 14.8 main 함수의 인수
  • 실습: 이분법으로 근 구하기
제 13 주 CHAPTER15 전처리 및 비트 필드
  • 15.1 전처리기란?
  • 15.2 단순 매크로
  • 15.3 함수 매크로
  • 15.4 #ifdef, #endif
  • 15.5 #if, #else, #endif
  • 15.6 다중 소스 파일
  • 15.7 비트 필드 구조체
  • 실습: 전처리기 사용하기
제 14 주 CHAPTER16 스트림과 파일 입출력
  • 16.1 스트림
  • 16.2 printf() 출력
  • 16.3 scanf()를 이용한 입력
  • 16.4 파일의 기초
  • 16.5 텍스트 파일 읽기와 쓰기
  • 16.6 이진 파일 읽기와 쓰기
  • 16.7 임의 접근
  • 실습: 주소록 만들기
  • CHAPTER17 동적 메모리 및 연결 리스트
  • 17.1 동적 할당 메모리란?
  • 17.2 동적 메모리 할당의 기본
  • 17.3 동적 메모리 할당의 응용
  • 17.4 연결 리스트란?
  • 17.5 연결 리스트의 연산
  • 실습: 동적 구조체 배열을 이용한 영화 관리 프로그램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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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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