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05.23 ~ 05.29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객체지향의 다형성이나 상속성 등의 복합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구현함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유틸리티 클래스들의 사용방법과 컴포넌트, 클래스 등의 응용 방법을 익혀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객체지향 기본 프로그래밍 테스트, 클래스 객체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하기와 가상함수와 다형성을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C++ 입출력 시스템을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C++ 입출력 파일 프로그램 작성, 배열 입출력 프로그램 작성, 일반화와 템플리트 프로그램 작성, 예외처리 프로그램 작성 등으로 구성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오렌지미디어,윤성우)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1. printf와 scnaf를 대신하는 입출력 방식
  • 2. 함수 오버로딩(Function Overloading)
  • 3. 매개변수의 디폴트 값(Default Value)
  • 4. 인라인(inline)함수
  • 5. 이름공간(namespace)에 대한 소개
제 2 주 1. 새로운 자료형 bool
  • 2. 참조자(Reference)의 이해
  • 3. 참조자(Reference)와 함수
  • 4. malloc & free를 대신하는 new & delete
제 3 주 1. 클래스의 기본
  • 1.1 C++에서의 구조체
  • 1.2 클래스와 객체
  • 1.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이해
  • 2. 클래스의 완성
  • 2.1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 2.2. 캡슐화(Encapsulation)
  • 2.3 생성자(Constructor)와 소멸자(Destructor)
  • 2.4 클래스와 배열, 그리고 this 포인터
제 4 주 1. 복사생성자
  • 2. 깊은 복사와 얕은 복사
  • 3. 복사 생성자의 호출시점
제 5 주 1. const
  • 2. 클래스와 함수에 대한 friend 선언
  • 3. C++에서의 static
제 6 주 1. 상속의 기본
  • 2. 상속의 문법적인 이해
  • 3. protected 선언과 세 가지 형태의 상속
  • 4. 상속을 위한 조건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1. 객체 포인터의 참조관계
  • 2. 가상함수(Virtual Function)
  • 3. 가상 소멸자와 참조자의 참조 가능성
제 9 주 1. 멤버함수와 가상함수의 동작원리
  • 2. 다중상속(Multiple Inheritance)에 대한 이해
제 10 주 1. 연산자 오버로딩의 이해와 유형
  • 2. 단항 연산자의 오버로딩
  • 3. 교환법칙 문제의 해결
  • 4. cout, cin 그리고 endl의 정체
제 11 주 1. 반드시 해야 하는 대입 연산자의 오버로딩
  • 2. 배열의 인덱스 연산자 오버로딩
  • 3. 그 이외의 연산자 오버로딩
팩토리 메소드 패턴을 이용한 프로그램 제작하기
제 12 주 1. C++의 표준과 표준 string 클래스
  • 2. 문자열 처리 클래스의 정의
  • 3. 템플릿(Template)에 대한 이해와 함수 템플릿
  • 4. 클래스 템플릿(Class Template)
  • 5. 템플릿의 확장
  • 6. 클래스 템플릿의 특수화(Class Template Specialization)
  • 7. 템플릿 인자
  • 8. 템플릿과 Static
제 13 주 1. 예외상황과 예외처리의 이해
  • 2. C++예외처리 메커니즘
  • 3. Stack Unwinding(스택 풀기)
  • 4. 예외처리와 관련된 또 다른 특성들
제 14 주 1. 설계할 게임 코드를 선정(예: 테트리스)
  • 2. 클래스 설계
  • 3. 게임 시연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퀵메뉴제목

입학상담문의 프로젝트경진대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