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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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게임개발에 있어 각 파트별(기획, 프로그램, 그래픽) 상호간의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게임프로그래머 들에게 있어서도 게임기획자들과의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본 게임기획기초 과목의 수강은 필수적이다. 또한 게임구현을 위한 선행작업인 게임기획(게임디자인)을 이해하여 게임제작을 원활히 하고 현장에서 게임기획자와의 협의를 통해 성공하는 게임개발을 할 수 있도록 실력을 배양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게임기획 정복하기 게임 : 기획자의 능력 향상과 실무를 위한 (북스홀릭퍼블리싱,박재석)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01 기획서 작성 기법
  • 기획자가 배워야 할 툴
  • 기획서 작성 방식
  • 02 유저 캐릭터 시스템
  • 캐릭터의 분류 설정과 시스템 설정과의 관계
  • 캐릭터 파츠 설정
  • 역할 구분과 직업의 설정
제 2 주 02 유저 캐릭터 시스템
  • 캐릭터 스테이터스 설정
  • HP와 MP의 자동회복 설정
  • 지형과 동작의 연동
  • 명성 설정
  • 유저캐릭터 데이터 항목 설정
  • 캐릭터 툴의 사용
  • 03 유저 캐릭터 디자인 설정
  • 기본 외형 설정
  • 외형 설정
  • 파츠 형태 설정
  • 파츠 파일이름 설정
  • 애니메이션 설정
제 3 주 04 스킬 시스템
  • 스킬이란
  • 스킬의 분류 및 시스템 설정
  • 스킬의 습득과 능력 향상
  • 직업별 스킬/공통 스킬 구성과 제작방식 설정
  • 스킬 데이터 테이블 설정
  • 스킬 애니메이션 시스템
  • 스킬 이펙트 출력 설정
제 4 주 05 몬스터 시스템
  • 몬스터란
  • 몬스터의 분류
  • 몬스터 AI 설정과 구성
  • 몬스터의 대상 인지와 추적
  • 어그로 설정
  • 몬스터 데이터 설정
  • 몬스터의 생성 설정
*유저캐릭터 기획서 작성
제 5 주 06 NPC 디자인 설정
  • 외형 설정
  • 파일명 및 애니메이션 설정
  • 맵 당 필요 NPC 수
  • NPC 기획서 작성 방식
  • 07 맵 시스템
  • 맵이란
  • 맵 방식 설정
  • 맵 분류
제 6 주 07 맵 시스템
  • 맵 거리 단위
  • 맵타일 설정
  • 복층 구조 설정
  • 맵의 연결
  • 맵 채널 선택 방식
  • 시야거리 설정
  • 출입불가 지역 설정
  • 맵툴의 사용
  • 08 맵 디자인
  • 맵 방식 설정과 제작
  • 맵 거리단위 설정
  • 맵 설정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09 아이템
  • 아이템 시스템
  • 아이템 강화
  • 아이템 속성 부여
  • 아이템 제작
  • 10 아이템 디자인
  • 아이템 외형 설정
  • 필드 출력 형태
  • 그래픽 파일 이름 설정
  • 아이템 아이콘 설정
제 9 주 11 전투 시스템
  • 전투란
  • 전투진행 설정
  • 전투 개시와종료 시점 선택
  • 경험치 획득
  • 돈/아이템 획득
  • 사망과 부활
제 10 주 12 UI/UX
  • UI/UX란
  • UI설정 조건
  • UI 분류
  • UI 설정
  • 13 NPC와 오브젝트
  • NPC와 오브젝트의 뜻
  • NPC와 오브젝트의 용도 구분 설정
  • NPC AI 설정
제 11 주 14 이펙트 디자인
  • 유저캐릭터 스킬 이펙트
  • NPC
  • 15 그래픽 결과물의 보정
  • 그래픽 결과물의 오류
  • 결과물의 차이
  • 16 PK 설정
  • PK란
  • PK방식
  • PK UI
  • PK결과
* 모바일 게임 기획서 작성
제 12 주 16 PK 설정
  • 사망과 부활
  • 패널티
  • 패널티 제외
  • PK 적용 수치 설정
  • PK 상태 해제
  • PK지역 구분
  • 지역 표시
  • 17 PvP 설정
  • PvP의 정의
  • 1대1 개인대전
  • 파티 대전
제 13 주 18 파티와 길드
  • 파티
  • 길드
  • 19 퀘스트 시스템
  • 퀘스트란
  • 퀘스트 방식 분류
  • 퀘스트 발생 조건
  • 퀘스트 획득 방식
  • 퀘스트 목표
  • 퀘스트 완료
  • 퀘스트 데이터 테이블 설정
제 14 주 20 자동이동 시스템
  • 자동이동이란
  • 자동이동 방식
  • 21 배경음악/효과음 설정
  • 게임 음악 분류와 사용방법
  • 게임 음악 제작시기
  • 파일 포맷
  • 게임 음악 설정
  • 게임음악 제작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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