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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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다양한 자료구조의 지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알고리즘을 코드로 작성한다는 것의 의미 등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부터 설계, 코드로의 개발까지 모두 다루어 볼 수 있도록 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게임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에이콘,산자이 마드하브)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1장 알고리즘의 역할
  • __얼고리즘의 정의
  • __알고리즘의 평가
  • __알고리즘의 분석과 최적화
제 2 주 2장 알고리즘의 바탕이 되는 지식
  • __메모리와 주소의 관계
  • __자료형과 배열
  • __포인터
제 3 주 3장 기본적인 자료구조
  • __연결리스트
  • __이중연결리스트
  • __스택
제 4 주 4장 트리
  • __트리의 개념
  • __전위.중위.후위 순회 알고리즘
제 5 주 5장 트리의 응용
  • __이진트리
  • __AVL트리
제 6 주 6장 기본정렬 알고리즘
  • __선택 렬 알고리즘
  • __삽입 정렬 알고리즘
  • __버블 정렬 알고리즘
  • __셸 정렬 알고리즘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7장 향상된 정렬 알고리즘
  • __퀵 정렬 알고리즘
  • __기수 정렬 알고리즘
  • __힙 정렬 알고리즘
제 9 주 8장 이진 검색 알고리즘
  • __이진 검색
  • __이진 검색 트리 알고리즘
제 10 주 9장 해시 알고리즘
  • __해시 알고리즘
  • __해시 알고리즘의 문제 해결 방법
제 11 주 10장 11장 알고리즘 문제
  • __피보나치 수열 알고리즘의 설계
  • __지그재그 숫자 출력하기 알고리즘의 설계
제 12 주 12장 수학식을 이용하는 알고리즘I
  • __분할 정복 알고리즘
  • __하노이의 탑
  • __기약 분수 구하기
  • __동전 옮기기
제 13 주 13장 수학식을 이용하는 알고리즘 II
  • __탐용 알고리즘의 특징
  • __앞 위가 같은 수
  • __연 소수
제 14 주 14장 15장 동적 계획법의 기본 개념과 응용
  • __동적계획법
  • __계단 오르기 게임의 알고리즘 설계
  • __타일 바르기 알고리즘 설계
체스 게임의 알고리즘 설계와 구현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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