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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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자바 언어에 대한 쉬운 설명과 의미 있는 예제를 도입하여 이론이 프로그래밍으로 이어지게 하고, 이해도 높은 삽화와 그림으로 본문에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한 자바 입문서이다. 책에는 이론이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으로 이어지는 예제와 핵심을 점검할 수 있는 CHECK TIME 문제로 이론과 코딩을 한 번에 학습할 수 있도록 했고, 각 장의 요약에는 빈칸을 채우는 재미를 더하였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명품 Java Programming 개정판 (생능출판,황기태, 김효수)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chapter 01자바 시작
  • 1.1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 1.2 자바의 출현과 WORA
  • 1.3 자바 개발 도구
  • 1.4 자바 프로그램 개발 과정
  • 1.5 이클립스를 이용한 자바 프로그램 개발
  • 1.6 자바 응용프로그램의 종류
  • 1.7 자바의 특징
제 2 주 chapter 02자바 기본 프로그래밍
  • 2.1 자바 프로그램의 구조
  • 2.2 식별자
  • 2.3 자바의 데이터 타입
  • 2.4 자바의 키 입력
  • 2.5 연산자
  • 2.6 조건문
제 3 주 chapter 02자바 기본 프로그래밍
  • 2.1 자바 프로그램의 구조
  • 2.2 식별자
  • 2.3 자바의 데이터 타입
  • 2.4 자바의 키 입력
  • 2.5 연산자
  • 2.6 조건문
제 4 주 chapter 04클래스와 객체
  • 4.1 객체 지향과 자바
  • 4.2 자바 클래스 만들기
  • 4.3 생성자
  • 4.4 객체 배열
  • 4.5 메소드 활용과 객체 치환
  • 4.6 객체의 소멸과 가비지 컬렉션
  • 4.7 접근 지정자
  • 4.8 static 멤버
  • 4.9 final
제 5 주 chapter 05상속
  • 5.1 상속의 개념
  • 5.2 클래스 상속과 객체
  • 5.3 protected 접근 지정
  • 5.4 상속과 생성자
  • 5.5 업캐스팅과 instanceof 연산자
  • 5.6 메소드 오버라이딩
  • 5.7 추상 클래스
  • 5.8 인터페이스
제 6 주 chapter 06패키지 개념과 자바 패키지 활용
  • 6.1 패키지
  • 6.2 패키지 만들기
  • 6.3 자바 JDK에서 제공하는 패키지
  • 6.4 Object 클래스
  • 6.5 Wrapper 클래스
  • 6.6 String과 StringBuffer 클래스
  • 6.7 StringTokenizer 클래스
  • 6.8 Math 클래스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chapter 07컬렉션과 제네릭
  • 7.1 컬렉션과 제네릭 개념
  • 7.2 제네릭 컬렉션 활용
  • 7.3 제네릭 만들기
5장, 6장에서 지정한 문제 풀이 및 프로그램작성
제 9 주 chapter 08자바 GUI 스윙 기초
  • 8.1 자바의 GUI
  • 8.2 자바 GUI 패키지
  • 8.3 스윙 GUI 프로그램 만들기
  • 8.4 컨테이너(Container)와 배치(Layout)
  • 8.5 FlowLayout 배치관리자
  • 8.6 BorderLayout 배치관리자
  • 8.7 GridLayout 배치관리자
  • 8.8 배치관리자 없는 컨테이너
제 10 주 chapter 09자바의 이벤트 처리
  • 9.1 이벤트 기반 GUI 프로그래밍
  • 9.2 이벤트 객체
  • 9.3 사용자 이벤트 리스너 작성
  • 9.4 어댑터(Adapter) 클래스
  • 9.5 Key 이벤트와 KeyListener
  • 9.6 Mouse 이벤트와 MouseListener, MouseMotionListener
제 11 주 chapter 10스윙 컴포넌트 활용
  • 10.1 스윙 컴포넌트 소개
  • 10.2 JLabel로 문자열과 이미지 출력
  • 10.3 JButton으로 버튼 만들기
  • 10.4 JCheckBox로 체크박스 만들기
  • 10.5 JRadioButton으로 라디오버튼 만들기
  • 10.6 JTextField로 한 줄 입력 창 만들기
  • 10.7 JTextArea로 여러 줄의 입력 창 만들기
  • 10.8 JList로 리스트 만들기
  • 10.9 JComboBox로 콤보박스 만들기
  • 10.10 메뉴 만들기
  • 10.11 팝업 다이얼로그
제 12 주 chapter 11그래픽
  • 11.1 스윙 컴포넌트 그리기
  • 11.2 Graphics
  • 11.3 도형 그리기와 칠하기
  • 11.4 이미지 그리기
  • 11.5 repaint()와 그래픽 응용
제시한 프로그램 작성
제 13 주 chapter 12자바 스레드 기초
  • 12.1 멀티태스킹
  • 12.2 자바 스레드 만들기
  • 12.3 스레드 종료
  • 12.4 스레드 동기화
제 14 주 chapter 13입출력 스트림과 파일 입출력
  • 13.1 자바의 입출력 스트림
  • 13.2 문자 스트림과 텍스트 파일 입출력
  • 13.3 바이트 스트림과 바이너리 파일 입출력
  • 13.4 File 클래스
  • 13.5 파일 복사 응용프로그램 작성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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