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05.23 ~ 05.29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게임학을 공부하는 대학과정의 학생들에게 게임의 일반론 적인 것은 물론 게임제작 전반에 관련된 이론 과 실무에 대해 기본 지식을 습득케 하므로서
현업에 투입되기위한 가장 기초단계의 기획서 작성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쌓도록 하고 이어지는 다음 단계의 실무 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 나아가
본인은 물론 기업에 있어서도 재교육이 필요가 없는 인재를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게임학이론, 부교재:게임디자인워크숍, 강의노트 (청문각(주교재),Jeannie Novak원저 김재하 역)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 과목 오리엔테이션 및 학기 강의 운영계획 설명
  • 1. 게임이란 무엇인가?
  • 놀이를통해 살펴본 게임의 기원
  • 게임에 대한 이해
  • 게임의 구성요소
각자 즐겨하는 게임 3가지를 적고 각 게임에 대하여
- 즐겨하는 이유 3가지씩을 적어 제출 할것

- 제출할 곳 : 과 카페.
-제출일자 : 4월12일까지
제 2 주 2. 플레이어에 대한 이해
  • C 세대와 개념의시대
  • 누가 게임플레이어인가
  • 플레이어에 대한 심리학적 모델
제 3 주 3.즐거움이란 무엇인가?
  • 즐거움을 추구하는 이유
  • 몰입의 즐거움
  • 재미의 즐거움
제 4 주 4. 경험의 디자인
  • 플레이어의 게임에 대한 이해
  • 인간의 마음과 감성의 비밀
  • 경험의 정수
  • 게임의 특성
제 5 주 5. 게임의 역사와 장르
  • 시대별 게임기술의 출현 현황
  • 게임 기술과 연관된 장르의 출현
  • 아케이드, 콘솔, PC, 온라인, 모바일,실감형,
제 6 주 6. 게임 플렛폼의 진화에 따른 게임이용 행태변화
  • 게임기술과 플렛폼의 관계
  • 플렛폼의 진화과정
  • 하는게임에서 보는 게임으로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7. 게임 기획
  • 게임 구성요소
  • 게임규칙
제 9 주 8. 게임 시나리오
  • 게임 세계관
  • 게임 스토리
  • 캐릭터와 캐릭터 역할
제 10 주 9. 게임 플레이
  • 상호작용
  • 과제
  • 경험
  • 전략
제 11 주 10. 컴퓨터 음악
  • 컴퓨터게임 속의 음악
  • 미디/신디사이저
  • 사운드 편집 툴
제 12 주 11. 게임 운영자의 정의와 역할
  • 게임 운영자의 정의
  • 게임 운영자으 역할
제 13 주 12. 게임 마케팅
  •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 SWOT 분석
제 14 주 13.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의 관리
  • 게임 속의 커뮤니케이션
  • 개발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기말 과제
"게임 컨셉기획서" 작성제출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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