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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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게임캐릭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색채에 대하여 이해하고 다양한 게임캐릭터의 원화 개념을 익힌다. 다양한 표현기술의 습득으로 게임캐릭터 원화를 다양한 시각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깊이 있고 완성도 높은 원화를 익힌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디자이너´s PRO 게임 캐릭터 디자인 by 포토샵 (길벗,이명운)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1) 강의제목:게임개릭터 디자인의 개요
  • 2) 강의주제: 게임 캐릭터 디자인이란
  • 3) 강의세부내용(간략): 좋은 원화 디자인이란 무엇인가와 국내 게임 캐릭터 디자인(원화) 현황
제 2 주 1) 강의제목: 게임 캐릭터 기본 (인체비례 ,골격, 근육)
  • 2) 강의주제: 캐릭터의 기본인 인간에 대한 골격 및 근육파악
  • 3) 강의세부내용(간략): 캐릭터에 기본이 되는 인간해부학을 이해하고 색채로 표현하기
제 3 주 1) 강의제목: 게임 캐릭터에서 팻( PET) 이란
  • 2) 강의주제:4족 보행 동물 그리기 와 응용하기
  • 3) 강의세부내용(간략): 게임에서 동물의 골격 비슷한 팻(PET)이라는 형태의 캐릭터를 동물을 통해 응용하기
제 4 주 1) 강의제목: 게임 캐릭터 외계생물
  • 2) 강의주제:조류, 어류, 절지동물들 표현 응용
  • 3) 강의세부내용(간략): 외계생물에 대한 표현은 조류, 어류, 절지동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응용을 한다
제 5 주 "1) 강의제목: 게임 캐릭터 메카닉
  • 2) 강의주제: 현존하는 메카닉 칼라링 표현하기
  • 3) 강의세부내용(간략): 투시도를 통한 메카닉의 기본 이해"
제 6 주 1) 강의제목: 게임캐릭터 디자인하기
  • 2) 강의주제: 게임캐릭터 디자인하기
  • 3) 강의세부내용(간략): 2D 또는 3D 를 통한 게임캐릭터를 디자인하기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1) 강의제목:캐릭터 디자인 (인간형)
  • 2) 강의주제: 만화체와 실사체 스타일의 캐릭터 칼라링 표현
  • 3) 강의세부내용(간략): 게임캐릭터에서 세계관을 형성하는 만화체와 실사체의 특징을 이해한다
제 9 주 1) 강의제목:캐릭터 디자인 (인간형)
  • 2) 강의주제: 인간형 몬스터 칼라링 표현
  • 3) 강의세부내용(간략): 게임디자인에서 아군을 적인 인간과 비슷한 형태의 몬스터 표현하기
제 10 주 1) 강의제목:캐릭터 디자인 (비인간형)
  • 2) 강의주제: 생물형 캐릭터
  • 3) 강의세부내용(간략): 상상의 동물( 드래곤 등)로 표현되는 인간과의 다른 유형의 캐릭터 표현하기
제 11 주 1) 강의제목: 게임캐릭터의 악세사리
  • 2) 강의주제: 게임캐릭터 악세사리 이해하기
  • 3) 강의세부내용(간략): 게임캐릭터에 맞는 칼, 창, 총류의 여러 가지 악세사리 표현하기
제 12 주 1) 강의제목:배경 디자인
  • 2) 강의주제:배경 디자인의 개요(인공물)
  •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이나 집 들 인간 손에 의해 만들어진 건축물이나 조각 표현
캐릭터 디자인 1종 제작하시오.
제 13 주 1) 강의제목:배경 디자인
  • 2) 강의주제: 배경 디자인의 개요(자연물)
  • 3) 강의세부내용(간략): 인공과 반대되는 자연스런 느낌의 중요성 표현
제 14 주 1) 강의제목: 3D에 필요한 2D 매핑
  • 2) 강의주제: 게임캐릭터에 중요한 2D 매핑기술
  • 3) 강의세부내용(간략):3D 게임캐릭터에 적용되는 2D 원화의 기술인 매핑을 통하여 캐릭터 채색 표현하기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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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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