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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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2차원으로 표현되는 아이디어 스케치 과정을 3차원의 형태로 추출해 낼 수 있도록 3차원 구현 software를 학습하며, 모델의 형태가 완벽하게 구현되도록 연구하고, 향후 전공 과정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형태 표현이 자유롭도록 능력을 함양한다. 아울러 컴퓨터를 이용해 만든 형태에 각종 재료에서 느낄 수 있는 질감을 표현하는 방법과 형태를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Software를 다루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형태의 특징을 완벽하게 최종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함양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3ds Max 2014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김상희)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1) 3D의 정의 및 개념
  • 2) 3D그래픽과 2D그래픽의 차이점
  • 3) 상용화 되어있는 게임을 통한 3D컴퓨터그래픽 기법
제 2 주 1) 3DS MAX 인터페이스 구성 및 특징
  • 2) 제작을 위한 기본 메뉴 및 툴
제 3 주 1) 선의 개념을 가지고 있는 2D 오브젝트(Shape)의 종류및 특징
  • 2) 2D 오브젝트 형태를 편집하는 방법
제 4 주 1) 2D 오브젝트로 표현되는 게임요소
  • 2)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활용하는 방법
제 5 주 1) 3D 오브젝트의 종류
  • 2) 3D 오브젝트의 형태를 변형하여 편집
  • Edit Poly의 특징 및 세부기능
제 6 주
  • 3D 오브젝트를 변형
  • Modify의 다양한 명령어 특징 및 기능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1) 3D 오브젝트만으로는 표현하기 힘든 부분을 2D 오브젝트를 활용하여 제작
  • 2) 두 가지의 기능을 함께 사용했을 경우의 시너지 효과
제 9 주 1) 오브젝트에 정확한 재질을 적용하기
  • 맵핑의 좌표를 잡아주는 UVW Map
  • 게임에 주로 사용하는 UNwarp UVW
제 10 주 1) 3DS Max에서 제작된 오브젝트에 재질을 적용
  • Material Editor의 구성 및 기능
케릭터 Set 완료하기
제 11 주 1) Unity3D를 활용하여 실제 게임에서 사용되는 shader의 느낌과 3DS MAX에서의 느낌을 비교
  • 2) 실제 게임에서 보다 나은 느낌을 얻는 방법 연습
제 12 주 1) 노멀맵의 기본 개념
  • low polygon의 단점을 보강
  • 2) 노멀맵의 활용법
제 13 주 정확한 결과물을 얻고 보다 나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 사용되는 툴의 기본 사용법을 익혀본다.
제 14 주 1) 3DS MAX에서 노멀맵의 추출
  • 2) 텍스쳐로의 활용법
  • 3) 작품에 사용하는 방법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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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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