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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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C언어의 기본문법과 포인터의 이해를 통해 컴퓨터 메모리를 직접 조작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학습하며, UNIX 환경과 DOS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목은 C언어의 개요, 데이터형, 표준 입출력을 위한 기본 함수들, 연산자, 제어 구조, 함수와 기억 클래스, 배열과 포인터, 구조체와 공용체 및 표준 입출력 함수와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C언어 정복 리얼교과서 (프리렉,이상진)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Chapter 01 C프로그램 소개.
  • 1.1 프로그램이란
  • 1.2 C 프로그래밍 언어
  • 1.3 C프로그램 개발 과정
  • 1.4 개발환경 구축
  • Chapter 02 C 프로그램 개발하기
  • 2.1 프로젝트만들기
  • 2.2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 2.3 printf()함수 : 자료를 화면에 출력하기
  • 2.4 주석문
제 2 주 Chapter 03 변수와 자료형
  • 3.1 자료를 저장하는 공간, 변수
  • 3.2 C언어의 자료형
  • 3.3 정수 자료형
  • 3.4 실수 자료형
  • 3.5 문자 자료형
  • 3.6 자료형 변환
  • Chapter 04 연산자
  • 4.1 대입연산자
  • 4.2 산술연산자
  • 4.3 scanf()함수 : 키보드로 입력한 자료 저장하기
  • 4.4 연산자 우선순위
  • 4.5 관계연산자
  • 4.6 논리연산자
  • 4.7 연산자 축약형과 증감 연산자
  • 4.8 비트연산자
제 3 주 Chapter 05 분기문
  • 5.1 if ~ else문
  • 5.2 switch ~ case문
제 4 주 Chapter 06 반복문
  • 6.1 반복문의 기본 구조
  • 6.2 while
  • 6.3 for
  • 6.4 중첩된 반복문
  • 6.5 그 밖의 자주 사용되는 반복문
제 5 주 Chapter 07 함수
  • 7.1 함수가 필요한 이유
  • 7.2 함수의 기본 이론
  • 7.3 함수 정의와 구조
  • 7.4 함수 호출 과정과 실행 흐름
  • 7.5 변수의 종류와 특징 : 전역, 지역, 정적 변수
  • 7.6 함수 선언문으로 컴파일 문제 해결
  • 7.7 재귀호출 : 자기 자신을 호출하기
반복문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주제를 선정하여 간단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6 주 Chapter 08 배열
  • 8.1 배열 선언과 사용
  • 8.2 배열을 초기화하는 방법
  • 8.3 배열을 이용한 문자열 다루기
  • Chapter 09 도전 프로젝트 첫번째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Chapter 10 포인터
  • 10.1 포인터란
  • 10.2 포인터변수 선언과 활용
  • 10.3 포인터 사용시 주의할 점
  • Chapter 11 배열에서 포인터 활용
  • 11.1 포인터로 배열의 첫 번째 원소에 접근
  • 11.2 포인터로 배령의 중간 원소에 접근
  • 11.3 포인터와 배열의 관계
  • 11.4 포인터 연산으로 배열 원소에 접근
제 9 주 Chapter 12 함수에서 포인터 활용
  • 12.1 함수에서 성공 여부와 실행 결과 반환
  • 12.2 함수 호출 방식
  • 12.3 함수에 배열 전달
  • 12.4 상수 포인터
  • Chapter 13 포인터와 동적 메모리 할당
  • 13.1 동적 메모리 할당과 해제
  • 13.2 메모리 구조와 할당 방식
  • 13.3 할당받은 메모리 초기화
  • 13.4 기타 메모리관련 함수
제 10 주 Chapter 14 다차원 배열
  • 14.1 2차원배열 선언
  • 14.2 2차원배열 사용
  • 14.3 2차원배열 초기화
  • 14.4 2차원 배열 메모리 구조
  • Chapter 15 더블 포인터
  • 15.1 더블 포인터란 무엇인가?
  • 15.2 더블 포인터로 두 포인터 변수 값 변환
  • 15.3 더블 포인터로 동적 메모리 반환
제 11 주 Chapter 16 2차원 배열에서 더블 포인터 활용
  • 16.1 포인터로 함수에 2차원 배열 전달
  • 16.2 동적 2차원 배열
  • 16.3 동적 2차원 배열 원소에 접근
  • 16.4 동적 문자열 배열 만들기
  • Chapter 17 포인터와 기타 주제들
  • 17.1 void형 포인터
  • 17.2 함수 포인터
  • 17.3 main()함수의 매개변수 : argc, argv
  • Chapter 18 문자열 처리 함수
  • 18.1 문자열 처리함수의 종류
  • 18.2 문자열 복사 함수 : strcpy, srncpy, strcat
  • 18.3 문자열 길이 조사 함수 : strlen
  • 18.4 문자열 비교 함수 : strncmp
  • 18.5 문자열을 숫자로 바꾸는 함수 : atoi, atol, atof
  • 18.6 숫자를 문자열로 바꾸는 함수 : sprintf
  • 18.7 문자열 검색함수 : srstr, strchr
  • 18.8 문자열 자르기 함수 : strlok
  • Chapter 19 도전 프로젝트 두 번째
제 12 주 Chapter 20 구조체
  • 20.1 구조체란 무엇인가?
  • 20.2 구조체 배열
  • 20.2 중첩된 구조체
  • 20.3 구조체와 포인터
  • Chapter 21 구조체 활용과 사용자 정의 자료형
  • 21.1 구조체 변수 전달과 반환
  • 21.2 구조체에 새 이름 정의
  • 21.3 열거형
  • 21.4 공용체
  • Chapter 22 파일 읽기와 쓰기
  • 22.1 파일 연산의 순서
  • 22.2 파일 열기 : fopen
  • 22.3 파일 닫기 : fclose
  • 22.4 파일 읽기와 쓰기 : 문자열
  • 22.5 파일 읽기와 쓰기 : 바이너리 자료
제 13 주 Chapter 23 파일 관련 함수
  • 23.1 랜덤 파일 엑세스
  • 23.2 기타 파일 연산들
  • Chapter 24 매크로와 전처리
  • 24.1 전처리란?
  • 24.2 매크로란?
  • 24.3 미리 정의된 매크로
파일 처리를 이용하여 미니프로젝트 만들기
제 14 주 Chapter 25 모듈화 프로그래밍
  • 25.1 모듈화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
  • 25.2 소스 파일 나누기
  • 25.3 헤더 파일 포함하기
  • 25.4 조건부 컴파일
  • Chapter 26 도전 프로젝트 세 번째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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