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목 학습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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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문제점들을 광고라는 매체를 통해 공중의 복리를 실현하고자 국민을 대상으로 알기 쉽고 설득력 있게 소구하는 공익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익히고 실습한다. 공익광고는 특정 단체와 집단의 의견을 소구하는 의견광고의 하나로 상품광고, 기업광고, 의견광고에 이어서 제4의 광고로 일컬어진다. 신문, 잡지, TV, 라디오의 4대 매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공익광고의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인쇄광고의 형태로 최종 결과물을 제작해 보는 기회를 가진다. 이런 제반 과정이 공익광고라는 특정 분야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살펴봄으로써 공익광고의 내용과 표현방법의 연계를 학습한다. 광고주의 영리적인 목적을 위해 설득의 도구로 활용되는 상업광고와 달리 사회 전체의 공공이익을 위해 기획되고 제작되는 공익광고를 통해 창의력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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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재 및 참고문헌 | ||||||
광고 크리에이티브 (서울경제경영,김운한, 정차숙) | ||||||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 ||||||
주별 |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광고디자인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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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주 | 광고디자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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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주 | 광고디자인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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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주 | 광고디자인과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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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주 | 아트워크가 접목된 광고디자인 컨셉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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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주 | 아트워크가 접목된 그래픽디자인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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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주 | 중간고사 | - | ||||
제 8 주 | 광고디자인의 시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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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주 | 광고디자인의 조형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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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주 | 광고디자인과 크리에이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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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1.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광고회사 1곳을 선택하여 그 회사의 조직도, 대표 광고 프로듀서와 공익광고 중심으로 대표 작품을 조사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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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주 |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공익광고디자인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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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주 |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공익광고디자인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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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주 | 레이아웃을 이용한 공익광고디자인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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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2. 공익광고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제작하시오. (스토리를 가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공익광고 표현: 캐릭터가 있는 카툰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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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주 | 레이아웃을 이용한 공익광고디자인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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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주 | 기말고사 | - | ||||
4.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물 | 출결 | 기타 | 합계 | 비고 |
30% | 30% | 20% | 20% | - | 100% | - |
5. 수업 진행 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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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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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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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