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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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디자인분야이다.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을 이해하고 프로세스를 파악하여 시스템의 행동과 사용자의 행동간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만들어본다.
인간 중심의 디자인, 사용성과 접근성은 인터랙션 디자인이 추구하는 주요 목표이며 좋은 인터랙션 디자인을 하기 위해 사용자 조사등을 통한 연구와 실습을 병행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더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에이콘,댄 샌퍼)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수업목표 : 인터랙션 디자인의 기초
  • ․강의주제 : 인터랙션 디자인의 역사와 핵심용어, 정의를 학습한다.
  • ․세부내용 :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 인터랙션 디자인의 윤리
  • 인터랙션 디자인의 역사
  • 인터랙션 관련 용어 학습
제 2 주 ․수업목표 : 프로젝트의 정의와 접근법 학습
  • ․강의주제 : 인터랙션 디자인을 시작하기위한 기초와 전개방법에 관해 학습한다.
  • ․세부내용 : 프로젝트 정의하기
  • 인터렉션 디자인의 4가지 접근법
  • 사용자 중심
  • 횔동중심
  • 시스템
  • 작관적 디자인
제 3 주 수업목표 : 인터랙션 디자인의 기초
  • ․강의주제 : 인터랙션 디자인의 요소와 법칙, 특징등을 실습한다.
  • ․세부내용 : 인터랙션 디자인의 법칙
  • 인터랙션 디자인의 요소
  • 인터랙션 디자인의 특징
과제1)
디자인시안 제작
제 4 주 ․수업목표 : 리서치와 브레인스토밍
  • ․강의주제 : 리서치와 브레인스토밍을 이해하고 실습해본다
  • ․세부내용 : 디자인리서치란?
  • 리서치 기획하기
  • 리서치 방법
  • 브레인스토밍 방법론 및 실습
제 5 주 ․수업목표 : 인터랙션 디자인의 도구
  • ․강의주제 : 인터랙션 디자인을 위해 다루어야할 툴과 상황별 모델에 관해 학습한다.
  • ․세부내용 : 다루어야할 도구
  • 리서치 모델
  • 시나리오
  • 스케치와 모델
  • 스토리보드
  • 작업목록
  • 워크 플로우
  • 프로토 타입
과제1)
사용자중심의 네비게이션맵과
디자인시안 제작
제 6 주 ․수업목표 :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기초
  • ․강의주제 : 비주얼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기본요소에 관해 학습하고 실제 제작을 해본다
  • ․세부내용 : 레이아웃
  • 타이포 그래피
  • 색상
  • 재질과 형태
  • 컨트롤과 위젯
  • 아이콘 제작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수업목표 : 멀티태스킹을 위한 디자인
  • ․강의주제 : 제작에 있어 멀티태스크 요소와 그에 따른 조정을 사용자 기호에 맞추는 방법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 ․세부내용 : 디바이스와 오브젝트의 상호보완
  • 최적화와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 커스터마이즈와 퍼스널라이즈
  • 멀티태스킹을 고려한 UX
  • 인터랙션 디자이너의 역할
제 9 주 ․수업목표 : 서비스란 무엇인가
  • ․강의주제 : 제공된 환경안에서 사용하는 제품의 특성상 서비스 디자인은 모든 시스템을 디자인하는일이다.
  • 이에 ᄄᆞ른 특성과 원리를 이해한다
  • ․세부내용 : 서비스 디자인의 요소
  • 오브젝트
  • 프로세스
  • 사람
  • 서비스 디자인의 정의
  • 서비스와 브랜딩
  • 서비스와 제품의 차이
  • 미래의 서비스 디자인과 설계도
과제2)
로그인페이지 완성 및 평가
제 10 주 ․수업목표 : 서비스 디자인의 기술
  • ․강의주제 : 서비스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요소들과 프로세스 설계도 제작에 관해 학습한다.
  • ․세부내용 : 서비스 디자인의 환경과 사용자
  • 회사 인지도와 브랜드
  • 프로세스맵의 이해와 설계, 제작
  • 서비스 설계도
  • 서비스 프로토 타입
  • 서비스 디자인 실제사례 분석
제 11 주 ․수업목표 : 인터랙션 디자인의 미래
  • ․강의주제 : 다가올 인터랙션 디자인의 시대에 디자이너의 역할과 사례를 통한 미래예측을 가늠해 본다
  • ․세부내용 : 인터넷의 미래
  • 차세대 웹을 위한 도구
  • 지능형 에이전트
  • 스파임과 사물의 인터넷
  • 트랜스미디어 인터랙션
  • 인간과 로봇의 인터랙션
  • 착용형 제품
  • 유비쿼터스 컴퓨팅
제 12 주 수업목표 : 웹내비게이션 제작
  • ․강의주제 : 사이트의 기본요소인 내비게이션을 사용자 중심의 구조로 기획하고 구성하여 제작한다
  • ․세부내용 : 메뉴의 그루핑
  • 효과적인 레이블 설정
  • 사용자중심의 UI제작
  • 포토샵으로 내비게이션 시안제작
제 13 주 ․수업목표 : 동영상 인터페이스 제작
  • ․강의주제 : 동영상 전문 내지는 뉴스 사이트의 동영상 플레이어에 대한 분석과 분석을 바탕으로한 자료를 기반으로 동영상 플레이어(스킨) 인터페이스 제작
  • ․세부내용 : 기존 플레이어 및 인터페이스 분석
  • 조절 컨트롤러의 삭제 및 추가 보완
  • 동영상 플레이어 인터페이스 제작
제 14 주 수업목표 : SITE 리뉴얼
  • ․강의주제 : 기존의 불편하고 불안정한 SITE를 선정, 분석하여 리뉴얼 작업한다.
  • ․세부내용 : 사용자 분석
  • 기존UI와 신규UI의 리뉴얼
  • 사용자 중심의 리뉴얼 계획
  • 대상 SITE의 메인페이지 리뉴얼 제작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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