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03.01 ~ 03.05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광고의 개념과 본질을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 및 효과, 사회적 영향을 학습한다. 또한 광고 기획 및 제작 환경을 살펴보고 브랜드 적용 능력을 키운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광고학개론 (서울경제경영,심성욱)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광고와 광고의 역사.
  • 광고의 개념
  • 우리나라 광고 역사
제 2 주 광고 산업
  • 한국 광고 산업의 현황 및 조성기관, 통제기관
제 3 주 전략적 광고 계획
  • 광고목표와 예산 결정
  • 브랜드 스토리란?
제 4 주 광고 정보처리 과정의 개관과 지각 과정
  • 광고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과정
  • 브랜드 스토리 창조의 핵심요소 (웹CF와 TVCF, 브랜드 주제, 크리에이티브 지침)
제 5 주 인지적 과정을 통한 태도 형성과 감정적 반응을 통한 태도 형성
  • 광고 정보의 이지적 처리
  • 상표에 대한 감정 반응
  • 브랜드 스토리 창조의 핵심요소
  • 크리에이티브 지침 발표 및 토론.
  • 브랜드 플롯, 스토리 변형하기
제 6 주 매체계획과 매체믹스
  • 매체 환경
  • 매체 목표
  • 매체 믹스전략
과제1)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기초로 브랜드 스토리개요를 작성하라.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광고와 마케팅
  • 마케팅 개요
  • 브랜드 차별화 전략
  • 브랜드 스토리의 3가지 핵심전략
  • 브랜드 히스토리, 소비자 브랜드 경험, 스토리 콘텐츠
제 9 주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정의, 모형, 유형)
  •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
  • 브랜드 창작하기 Ⅰ 브랜드 스토리 구성법
제 10 주 크리에이티브 전략
  • 크리에이티브 목표와 컨셉
  •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유형
  • 크리에이티브 실행형식
  • 브랜드 창작하기 Ⅱ 잘 짜여진 브랜드 스토리의 요소
제 11 주 광고 컨셉
  • 컨셉, 아이디어, 헤드라인의 관계
  • 제품 컨셉, 광고 컨셉, 크리에이티브 컨셉의 차이
  • 브랜드 창작하기 Ⅲ 클라이맥스 만들기
제 12 주 빅 아이디어
  • 아이디어 추출 10단계
  • 브랜드 창작하기 Ⅳ 주제 점검
제 13 주 광고 매체 전략 및 특성
  • 매체 스케줄링 전략,
  • 미디어 믹스 전략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광고의 특성
과제2) 가상제품의 캐릭터를 창조하여 브랜드 스토리 콘티를 작성하라.
제 14 주 광고규제
  • 광고 규제의 근거
  • 광고 규제의 종류
  • 광고 규제의 사례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퀵메뉴제목

입학상담문의 프로젝트경진대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