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목 학습목표 |
광고의 개념과 본질을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 및 효과, 사회적 영향을 학습한다. 또한 광고 기획 및 제작 환경을 살펴보고 브랜드 적용 능력을 키운다. |
2. 교재 및 참고문헌 |
광고학개론 (서울경제경영,심성욱) |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
주별 |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광고와 광고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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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주 |
광고 산업
- 한국 광고 산업의 현황 및 조성기관, 통제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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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주 |
전략적 광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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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주 |
광고 정보처리 과정의 개관과 지각 과정
- 광고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과정
- 브랜드 스토리 창조의 핵심요소 (웹CF와 TVCF, 브랜드 주제, 크리에이티브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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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주 |
인지적 과정을 통한 태도 형성과 감정적 반응을 통한 태도 형성
- 광고 정보의 이지적 처리
- 상표에 대한 감정 반응
- 브랜드 스토리 창조의 핵심요소
- 크리에이티브 지침 발표 및 토론.
- 브랜드 플롯, 스토리 변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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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주 |
매체계획과 매체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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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1)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기초로 브랜드 스토리개요를 작성하라. |
제 7 주 |
중간고사 |
- |
제 8 주 |
광고와 마케팅
- 마케팅 개요
- 브랜드 차별화 전략
- 브랜드 스토리의 3가지 핵심전략
- 브랜드 히스토리, 소비자 브랜드 경험, 스토리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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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주 |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정의, 모형, 유형)
-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
- 브랜드 창작하기 Ⅰ 브랜드 스토리 구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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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주 |
크리에이티브 전략
- 크리에이티브 목표와 컨셉
-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유형
- 크리에이티브 실행형식
- 브랜드 창작하기 Ⅱ 잘 짜여진 브랜드 스토리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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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주 |
광고 컨셉
- 컨셉, 아이디어, 헤드라인의 관계
- 제품 컨셉, 광고 컨셉, 크리에이티브 컨셉의 차이
- 브랜드 창작하기 Ⅲ 클라이맥스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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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주 |
빅 아이디어
- 아이디어 추출 10단계
- 브랜드 창작하기 Ⅳ 주제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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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주 |
광고 매체 전략 및 특성
- 매체 스케줄링 전략,
- 미디어 믹스 전략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광고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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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2) 가상제품의 캐릭터를 창조하여 브랜드 스토리 콘티를 작성하라. |
제 14 주 |
광고규제
- 광고 규제의 근거
- 광고 규제의 종류
- 광고 규제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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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주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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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적평가 방법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물 |
출결 |
기타 |
합계 |
비고 |
30% |
30% |
20% |
20% |
- |
100% |
- |
5. 수업 진행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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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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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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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