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목 학습목표 |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작성 기법부터 시작해 게임의 기초를 세우는 시스템과 형태를 갖추는 레벨디자인, 그리고 이것을 응용해 유저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콘텐츠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이를 통해 게임 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얻고, 기획의 방향을 잡아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획서를 쓸 수 있는 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2. 교재 및 참고문헌 |
게임 기획자의 능력 향상과 실무를 위한 게임기획 정복하기 (북스홀릭 퍼블리싱,박재석) |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
주별 |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기획서 작성 기법
- 기획자가 배워야 할 툴
- 기획서 작성 방식
- 게임 기획서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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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주 |
2. 유저캐릭터 시스템 설정
- 캐릭터 파츠 설정
- 역할 구분과 직업 설정
- 캐릭터 스테이터스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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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주 |
3. 유저캐릭터 디자인 설정
- 기본 외형 설정
- 외형 설정9캐릭터 꾸미기)
- 파츠 형태 설정
- 파츠 파일이름 설정
- 애니메이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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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주 |
4. 스킬 시스템
- 스킬 분류 및 시스템 설정
- 스킬 습득과 능력 향상
- 직업별 스킬/공통 스킬 구성과 제작방식 설정
- 스킬 데이터 테이블 설정
- 스킬 애니메이션 시스템
- 스킬 이펙트 출력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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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주 |
5. 몬스터 시스템
- 몬스터의 분류
- 몬스터 AI 설정과 구성
- 몬스터의 대상인지와 추적
- 어그로 설정
- 몬스터 데이터 설정
- 몬스터 생성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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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주 |
6. NPC 디자인
- 외형 설정
- 파일명 및 애니메이션 설정
- 맵 당 필요 NPC 수
- NPC 기획서 작성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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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주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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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주 |
7. 맵 시스템
- 맵 방식 설정
- 맵 분류
- 맵 거리 단위
- 맵타일 설정
- 복층 구조 설정
- 맵의 연결
- 맵 채널 선택 방식
- 시야거리 설정
- 출입불가 지역 설정
- 맵툴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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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주 |
8. 맵 디자인
- 맵 방식 설정과 제작
- 맵 거리단위 설정
- 맵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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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피부관리소 설정 기획서 작성 및 제출 |
제 10 주 |
9. 아이템
- 아이템의 분류
- 아이템 시스템 설정
- 귀속 설정
- 보조무기 설정
- 아이템 가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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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주 |
10. 아이템 디자인
- 아이템 외형 설정
- 필드 출력 형태
- 그래픽 파일 이름 설정
- 아이템 아이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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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주 |
11. 전투시스템 설정
- 전투진행 설정
- 전투 개시와 종료 시점 선택
- 경험치 획득
- 돈/아이템 획득
- 사망과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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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주 |
12. UI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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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주 |
13. 개발관리
- 프로젝트 스케줄
- 데이터 파일 관리의 필요성과 SVN의 사용
- 공식 문서 사양 설정
- 문서 전달과 기록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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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주 |
기말고사 |
- |
4. 성적평가 방법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물 |
출결 |
기타 |
합계 |
비고 |
30% |
30% |
20% |
20% |
- |
100% |
- |
5. 수업 진행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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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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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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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