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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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C#을 이용한 게임을 개발하기 이한 기초 과정으로서 C#의 문법과 실행, 그리고 프로그래밍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C# 프로그래밍 입문 (생능출판사,오세만 외 4인)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01. 개요
  • . 소개
  • . 기본특징
  • . 주요 특징
  • . .Net 프레임워크 소개
제 2 주 02. 언어구조
  • . 어휘구조
  • . 자료형
  • . 참조형
  • . 배열형
  • . 스트링형
제 3 주 03. 문장
  • . 배정문
  • . 혼합문
  • . 제어문
제 4 주 04. 클래스
  • . 클래스와 객체
  • . 필트
  • . 메소드
  • . 이벤트
제 5 주 05. 파생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 . 파생 클래스
  • . 인터페이스
  • . 네임스페이스
제 6 주 06.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
  • . 제네릭
  • . 애트리뷰트
  • . 예외
  • . 스레드
간단한 게임의 구현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07. 폼
  • . 윈폼 애플리케이션
  • . 폼 클래스
  • . 컨트롤 클래스
제 9 주 08. 컨트롤
  • . 버튼 기반 컨트롤
  • . 레이블과 링크 레이블
  • . 텍스트 상자
  • . 리스트
제 10 주 09. 대화상자
  • . 대화상자
  • . 메시지 상자
  • . 공통 대화상자
제 11 주 10. 고급 폼
  • . 메뉴 다루기
  • . 마우스 다루기
  • . 키보드 다루기
제 12 주 11. 고급 컨트롤
  • . 리스트 뷰
  • . 트리 뷰
  • . 업다운 컨트롤
  • . 트랙 바
  • . 프로그래스 바
  • . 타이머
제 13 주 12. 그래픽
  • . 그리기 관련 자료형
  • . 도형 그리기
제 14 주 12. 그래픽
  • . 문자열 그리기
  • . 이미지 그리기
윈폼을 활용한 게임의 구현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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