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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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레벨디자인 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하여 본질적인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실무에서 적용될 수 있는 기획 및 문서작성 역량을 함양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게임의 재미를 위한 놀라운 배경테크닉 RPG 레벨디자인 (비엘북스,장명곤 저)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1. 동기적 관점
  • 내적동기&외적동기
  • 동기적 관점을 통한 분석
  • 2. 도전적 관점
  • 도전의 6요소
  • 도전적 관점을 통한 분석
제 2 주 1. 게임 비교분석
  • FPS 비교분석
  • RPG 비교분석
  • 2. FLOW
  • FLOW의 개념과 유형
  • FLOW 관점을 통한 분석
제 3 주 1. 콘텐츠 기획
  • 콘텐츠 기획의 개념
  • 콘텐츠 유형
  • 2. 레벨 디자인 개론
  • 레벨디자인의 개념
  • 레벨 컨셉 설정
제 4 주 1. 레벨 구성요소
  • 컨셉
  • 공간&객체
  • 흐름
제 5 주 1. 레벨 역기획
  • 게임 특성 분석
  • 레벨 특성 분석
제 6 주 1. 레벨 역기획 실습
  • 게임 특성 역기획
  • 레벨 특성 역기획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1. 레벨 지형 설정
  • 지형 형태 설정
  • 지역 설정
  • 2. 레벨 FLOW 설정
  • 플레이 양상 설정
  • 플레이 동선 설정
레벨 분석
제 9 주 1. 레벨 등장객체 설정
  • 기믹 설정
  • 아이템 설정
  • NPC 설정
제 10 주 1. 레벨 등장객체 AI 설정
  • 기믹 AI 설정
  • NPC AI 설정
제 11 주 1. 레벨디자인 문서작성 실습 [지형&FLOW]
  • 지형 형태 작성
  • 지역 작성
  • 플레이 양상 작성
  • 플레이 동선 작성
제 12 주 1. 레벨디자인 문서작성 실습 [등장객체]
  • 기믹 작성
  • NPC 작성
  • 아이템 작성
제 13 주 1. 레벨디자인 문서작성 실습 [AI]
  • 기믹 AI 작성
  • NPC AI 작성
제 14 주 1. 레벨디자인 문서작성 검토
  • 지형 및 FLOW 검토
  • 등장객체 검토
  • AI 검토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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