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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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게임 제작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개인 또는 프로젝트 팀 단위로 게임의 기획•제작•배포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게임 제작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각각의 세부 작업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여 개발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유니티와 C#으로 배우는 게임 개발 교과서: 기획부터 프로토타이핑, 구현까지  (위키북스,제레미 깁슨)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게임 엔진
  • 유니티 설치
  • 데모 게임 프로젝트
  • 유니티 화면 구성
제 2 주 유니티로 만드는 우주
  • 프로젝트 생성
  • 행성 객체 생성 및 조작
  • 재질과 빛
  • 스크립트
제 3 주 재질 설정
  • 표준 셰이더 설명
  • 법선 맵 제작
  • 큐브 맵 제작
  • 라이트
제 4 주 볼 컨트롤 게임
  • 밸런스 게임 만들기
  • 판 만들기, 볼 만들기
  • 물리 시스템 구축
  • 키 입력 구현
  • 모바일용으로 빌드
제 5 주 미로 게임 1
  • 미로와 배경 만들기
  • 외벽과 장애물 배치
  • 볼 만들기
  • 제어 스크립트 추가
  • 기울기 연출, 트랩 추가, 골 만들기
제 6 주 미로게임 2
  • 클리어 메시지 표시
  • 타이틀 화면 만들기
  • 외형 개선
  •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식과 배포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블록 슈터 게임 1
  • 방과 상자 만들기
  • 총 쏘기
  • 상자 제너레이터 만들기
  • 스코어 측정
제 9 주 블록 슈터 게임 2
  • GUI 스킨
  • 시간제한 설정
  • 결과 화면 만들기
  • 게임 시작 연출 및 타이틀 화면 추가
제 10 주 캐릭터를 이용한 액션 게임 1
  • 스테이지 구성
  • 플레이어 캐릭터 구축
  • 코인과 장애물 구현
  • 제너레이터 만들기
  • 코인 획득과 데미지 메시징
제 11 주 캐릭터를 이용한 액션 게임 2
  • 시각적 연출과 외형 개선
  • NGUI 활용
  • 사운드 적용
  • 메카님 애니메이션 활용
  • 에셋 스토어
제 12 주 복불복 게임
  • GUI를 사용한 버튼 만들기
  • 외부 자원 불러오기
  • 파티클
  • 스크립트
  • 씬 전환
[과제]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시오.
제 13 주 FPS 게임 만들기 1
  • 게임 환경 구축
  • 플레이어 캐릭터, 플레이어 무기, 플레이어 HP 생성
  • UI 생성
  • 배경음악 및 효과음
  • 총알과 장애물
제 14 주 FPS 게임 만들기 2
  • 적군 캐릭터 생성
  • 적군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이동
  • 적군의 플레이어 탐색
  • 적군 공격으로 인한 피해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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