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목 학습목표 |
게임 제작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개인 또는 프로젝트 팀 단위로 게임의 기획•제작•배포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게임 제작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각각의 세부 작업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여 개발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2. 교재 및 참고문헌 |
유니티와 C#으로 배우는 게임 개발 교과서: 기획부터 프로토타이핑, 구현까지 (위키북스,제레미 깁슨) |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
주별 |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게임 엔진
- 유니티 설치
- 데모 게임 프로젝트
- 유니티 화면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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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주 |
유니티로 만드는 우주
- 프로젝트 생성
- 행성 객체 생성 및 조작
- 재질과 빛
-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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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주 |
재질 설정
- 표준 셰이더 설명
- 법선 맵 제작
- 큐브 맵 제작
- 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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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주 |
볼 컨트롤 게임
- 밸런스 게임 만들기
- 판 만들기, 볼 만들기
- 물리 시스템 구축
- 키 입력 구현
- 모바일용으로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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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주 |
미로 게임 1
- 미로와 배경 만들기
- 외벽과 장애물 배치
- 볼 만들기
- 제어 스크립트 추가
- 기울기 연출, 트랩 추가, 골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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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주 |
미로게임 2
- 클리어 메시지 표시
- 타이틀 화면 만들기
- 외형 개선
-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식과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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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주 |
중간고사 |
- |
제 8 주 |
블록 슈터 게임 1
- 방과 상자 만들기
- 총 쏘기
- 상자 제너레이터 만들기
- 스코어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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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주 |
블록 슈터 게임 2
- GUI 스킨
- 시간제한 설정
- 결과 화면 만들기
- 게임 시작 연출 및 타이틀 화면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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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주 |
캐릭터를 이용한 액션 게임 1
- 스테이지 구성
- 플레이어 캐릭터 구축
- 코인과 장애물 구현
- 제너레이터 만들기
- 코인 획득과 데미지 메시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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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주 |
캐릭터를 이용한 액션 게임 2
- 시각적 연출과 외형 개선
- NGUI 활용
- 사운드 적용
- 메카님 애니메이션 활용
- 에셋 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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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주 |
복불복 게임
- GUI를 사용한 버튼 만들기
- 외부 자원 불러오기
- 파티클
- 스크립트
- 씬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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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시오. |
제 13 주 |
FPS 게임 만들기 1
- 게임 환경 구축
- 플레이어 캐릭터, 플레이어 무기, 플레이어 HP 생성
- UI 생성
- 배경음악 및 효과음
- 총알과 장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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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주 |
FPS 게임 만들기 2
- 적군 캐릭터 생성
- 적군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이동
- 적군의 플레이어 탐색
- 적군 공격으로 인한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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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주 |
기말고사 |
- |
4. 성적평가 방법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물 |
출결 |
기타 |
합계 |
비고 |
30% |
30% |
20% |
20% |
- |
100% |
- |
5. 수업 진행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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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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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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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