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03.01 ~ 03.05 원서 접수하기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게임엔진인 유니티를 통해서 게임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을 공부하고, 게임에 대한 수학과 물리학의 원리를 이해한다.
유니티를 통해서 기본적인 개발 방법을 공부하기 때문에 한학기 후에는 간단한 게임을 만들수 있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수학 (한빛미디어,구부키 류이치)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 게임 제작 준비하기
  •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술
  • 유니티
  • 유니티 설치하기
제 2 주 - 유니티 화면 구성 살펴보기
  • 유니티를 직접 써 보면서 익숙해지기
  • C# 스크립트 기초
제 3 주 - 스크립트
  • 스크립트 작성하기
  • 스크립트 첫걸음
  • 변수 사용하기
  • 제어문 사용하기
제 4 주 - 배열 사용하기
  • 메서드 만들기
  • 클래스 만들기
  • Vector 클래스 사용하기
제 5 주 -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움직이는 방법
  • 게임 설계하기
  • 프로젝트와 씬 만들기
  • 씬에 오브젝트 배치하기
  • 룰렛 스크립트 작성하기
과제1 : 주어진 문제풀이하여 제출
제 6 주 - 스크립트를 적용해 룰렛 회전시키기
  • 룰렛의 회전을 정지시키기
  •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 UI와 감독 오브젝트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 게임 설계하기
  • 프로젝트와 씬 만들기
  • 씬에 오브젝트 배치하기
  • 스와이프로 자동차 움직이기
제 9 주 - UI 표시하기
  • UI를 갱신하는 감독 만들기
  • 자동차가 움직일 때 효과음 내기
  •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제 10 주 - 프리팹과 충돌 판정
  • 게임 설계하기
  • 프로젝트와 씬 만들기
  • 씬에 오브젝트 배치하기
  • 키를 조작해 플레이어 움직이기
제 11 주 - Physics를 사용하지 않고 화살 떨어트리기
  • 충돌 판정하기
  • 프리팹과 공장 만들기
  • UI 표시하기
  • UI를 갱신하는 감독 만들기
  •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제 12 주 - Physics와 애니메이션
  • 게임 설계하기
  • 프로젝트와 씬 만들기
  • Physics로 움직임 제어하기
  • 콜라이더 모양 조정하기
제 13 주 - 입력에 맞춰 플레이어 움직이기
  • 애니메이션 만들기
  • 무대 만들기
  • 플레이어의 이동에 맞춰 카메라 움직이기
  • Physics를 사용해 충돌 판정하기
  • 씬을 전환하기
  •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과제2 : 주어진 문제풀이하여 제출
제 14 주 - 게임을 만드는 방법
  • Terrain을 사용해 지형 만들기
  • Physics를 사용해 밤송이 날리기
  • 파티클을 사용해 이펙트 표시하기
  • 밤송이 공장 만들기
  •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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