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한국IT직업전문학교
신입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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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능 / 내신 미반영
    (계열 면접 선발)
  • 면접&적성검사 100%선발
  • 선행학습 무료지원

장학안내
1. 교과목 학습목표
게임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요소와 플레이어에게 어필할 수 있는 시나리오, 사운드, 마케팅, 서비스 관리 등에 대해 이론을 정리하고 기존에 출시되어 있는 게임을 비교분석하여 새로운 게임의 기획,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2. 교재 및 참고문헌
왜 게임에 빠질까 : 사람을 유혹하는 게임의 심리학, 게임 디자인을 위한 필독서! (길벗,와타나베 슈우지,나카무라 아키노리 공저/김성재 역)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주별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주 01 게임의 시작
  • 1.1 게임의 신세계 : 모바일, 온라인 배포, 터치스크린
  • 1.2 게임 장르
  • 02 아이디어
  • 2.1 아이디어
  • 2.2 게이머가 원하는 것
제 2 주 03. 스토리 작성
  • 3.1 기이함의 삼각형
  • 3.2 스토리
  • 3.3 게임 작명
제 3 주 04 문서작업
  • 4.1 GDD작성: 원시트
  • 4.2 GDD작성: 10쪽 문서
과제1: 조별과제
- 각 주제별로 출시되어 있는 게임을 선정하여 분석서 작성하기
제 4 주 05 세 개의 C, 캐릭터
  • 5.1 되고싶은 캐릭터
  • 5.2 게임플레이
제 5 주 06 세 개의 C, 카메라
  • 6.1 카메라 뷰
  • 6.2 1인칭/3인칭 카메라
  • 6.3 쿼터뷰/탑뷰
  • 6.4 증강현식/특수유형 카메라
제 6 주 07 세 개의 C, 컨트롤
  • 7.1 컨트롤은 여러분의 손에
  • 7.2 터치 활용
  • 7.3 상대적 카메라
제 7 주 중간고사 -
제 8 주 08 기호언어: HUD와 아이콤 설계
  • 8.1 헤드업 디스플레이
  • 8.2 HUD 이외의 화면
  • 8.3 폰트에 대해
제 9 주 09 레벨 디자인
  • 9.1 비디오게임의 10대 주제
  • 9.2 절차
  • 9.3 샌드박스 플레이
  • 9.4 맵 제작
  • 9.5 그레이박스 레벨
제 10 주 10 전투의 구성요소
  • 10.1 화려한 마무리 기술
  • 10.2 수비
  • 10.3 무기
  • 10.4 사격 이외의 것들
제 11 주 11. 적캐릭터
  • 11.1 적의 크기
  • 11.2 행동 패턴/이동 형태
  • 11.3 보스전
  • 11.4 장소
제 12 주 12 장치의 너트와 볼트
  • 12.1 장치의 매커니즘
  • 12.2 장치의 음악
  • 12.3 퍼즐
제 13 주 14 멀티플레이어
  • 14.1 인원수
  • 14.2 멀티플레이어 레벨 디자인
제 14 주 15 수익화
  • 15.1 수익모델
  • 16 음악이야기
  • 16.1 음악의 스타일
제 15 주 기말고사 -
4.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20% 20% - 100% -
5. 수업 진행 방법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8.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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