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목 학습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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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요소와 플레이어에게 어필할 수 있는 시나리오, 사운드, 마케팅, 서비스 관리 등에 대해 이론을 정리하고 기존에 출시되어 있는 게임을 비교분석하여 새로운 게임의 기획,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2. 교재 및 참고문헌 | ||||||
왜 게임에 빠질까 : 사람을 유혹하는 게임의 심리학, 게임 디자인을 위한 필독서! (길벗,와타나베 슈우지,나카무라 아키노리 공저/김성재 역) | ||||||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 ||||||
주별 |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01 게임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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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주 | 03. 스토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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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주 | 04 문서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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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1: 조별과제 - 각 주제별로 출시되어 있는 게임을 선정하여 분석서 작성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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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주 | 05 세 개의 C,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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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주 | 06 세 개의 C,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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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주 | 07 세 개의 C, 컨트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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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주 | 중간고사 | - | ||||
제 8 주 | 08 기호언어: HUD와 아이콤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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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주 | 09 레벨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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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주 | 10 전투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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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주 | 11. 적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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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주 | 12 장치의 너트와 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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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주 | 14 멀티플레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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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주 | 15 수익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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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주 | 기말고사 | - | ||||
4.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물 | 출결 | 기타 | 합계 | 비고 |
30% | 30% | 20% | 20% | - | 100% | - |
5. 수업 진행 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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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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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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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