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목 학습목표 | ||||||
---|---|---|---|---|---|---|
스마트폰과 태블릿 사용자의 폭발적인 증가로 모바일(스마트)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데스크탑을 추월하였다. 이 과목은 현재 모바일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을 가지고 잇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의 앱 개발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안드로이드 개요 및 개발환경 구축과 기본적인 앱을 개발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창의적 앱 개발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한다. |
||||||
2. 교재 및 참고문헌 | ||||||
깡샘의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루비페이퍼,강성윤) | ||||||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 ||||||
주별 |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개발환경 구축
|
|||||
제 2 주 | 레이아웃을 활용한 다양한 뷰 배치
|
|||||
제 3 주 | 리소스 활용 및 스마트폰 크기 호환성
|
|||||
제 4 주 | 인텐트와 구글 기본 앱 연동
|
|||||
제 5 주 | 브로드캐스트 리시버와 알림
|
|||||
제 6 주 | 위치정보획득
|
제시하는 조건에 따른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그 실행결과와 소스를 제출하시오. | ||||
제 7 주 | 중간고사 | - | ||||
제 8 주 | 네트워크 정보 활용
|
|||||
제 9 주 | 스마트폰 기능활용
|
|||||
제 10 주 | 앱 위젯 개발
|
|||||
제 11 주 | AdapterView활용
|
|||||
제 12 주 | ActionBar와 메뉴
|
|||||
제 13 주 | Support 라이브러리 활용
|
|||||
제 14 주 | 머티리얼 디자인
|
제시하는 조건에 따른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그 실행결과와 소스를 제출하시오. | ||||
제 15 주 | 기말고사 | - | ||||
4.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물 | 출결 | 기타 | 합계 | 비고 |
30% | 30% | 20% | 20% | - | 100% | - |
5. 수업 진행 방법 | ||||||
- | ||||||
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
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8.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