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목 학습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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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렬식 계산을 손으로 계산하든 컴퓨터로 계산하든 식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선형대수를 왜 배우는지 이해하고, 선형대수의 이론과 풀어 나가는 과정을 납득하여 소프트웨어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본을 마련하는 데 그목적이 있다. 또한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의 중요한 인공지능의 기본지식인 많은 기계학습 알고리즘, 특히 딥러닝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해서 선형대수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학문이며 소프트웨어에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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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재 및 참고문헌 | ||||||
프로그래머를 위한 선형대수 (길벗,히라오카 카즈유키, 호리) | ||||||
3.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헙)내용 | ||||||
주별 |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선형대수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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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주 | 행렬과 사상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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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주 | 행렬식과 확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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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주 | 행렬식의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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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주 | 역행렬의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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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연습문제 풀기 | ||||
제 6 주 | 선형독립과 선형종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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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주 | 중간고사 | - | ||||
제 8 주 | 행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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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주 | 행렬식을 LU분해로 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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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주 | LU분해 순서의 예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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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주 | 변수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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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주 | 고유값, 고유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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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주 | 대각화할 수 없는 경우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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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연습문제 풀기 | ||||
제 14 주 | QR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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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주 | 기말고사 | - | ||||
4.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물 | 출결 | 기타 | 합계 | 비고 |
30% | 30% | 20% | 20% | - | 100% | - |
5. 수업 진행 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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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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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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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