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은 물론 실행력, 통솔력까지! 파워풀한 게임기획자로 거듭난다!

게임기획에서는 게임 자료 조사 및 분석의 기초 제작 준비 단계에서부터 게임의 설계와 제작에 관한 과정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한 실무와 같은 프로젝트팀 활동을 통해
게임 시스템 설계, 레벨 디자인, 프로젝트 분석, 시장조사 등 게임기획 관련의 전반적인 업무를 미리 경험함으로써 신입이지만 경력자의 이력을 가진 게임기획 전문가로 실력을 갖추게 됩니다.

상상력+실행력+통솔력=게임기획자 상상력이 실제가 되기 위해 구체적인 실현 계획을 세워라!

게임기획은 게임을 제작함에 있어 장르, 컨셉 및 플레이 방식을 포함한 게임상에서 구현되는 모든 내용을 섬세하게 신경 써야 하는 분야입니다.
3차에 걸쳐 선발된 메인 기획자와 서브 기획자들은 이제부터 스토리텔링 되어진 게임 소재를 기획하여 이를 그래픽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들에게 업무를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 게임시스템기획
    게임시스템기획
    게임시스템기획 영역에서는 게임소재의 풍부한 내용을 보다 체계적으로 유저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게임 내용을 보다 감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유저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데 수치 작업을 통한 게임밸런스 부분과 게임스크립트 영역을 다룰 수 있는데 중점을 두어 작업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프로그래머들보다 더 깊이 있는 프로그래밍을 공부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 게임컨텐츠기획
    게임컨텐츠기획
    컨텐츠기획은 게임의 재미와 내용을 창조해 내는 역할을 합니다. 게임시나리오를 비롯하여 게임 안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을 설정, 세계관. 플레이 방식을 창조하여 게임이 풍부한 느낌을 표현하도록 기획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컨텐츠는 시스템과 항상 연관성이 있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획자의 상상력과 아이디어이며 재미와 감동을 전달해 줄 수 있는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 조순구 NC Soft
    게임기획학과는 나에게 한 줄기 빛...
    수학능력 성적으로 선택한 대학에서 방황하다 좋아하는 게임관련 전문가가 되고 싶어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고 선택한 게임기획자의 길은 한줄기 빛이 되었습니다. 저는 게임을 공부하면서부터 많은 점이 변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매 학기 장학금은 물론 교내 프로젝트 팀도 이끄는 엘리트가 되었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오디션’이라는 유명 리듬게임을 제작하는 T3 Entertainment에 취업하여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상용화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회사를 옮겨 NC소프트의 리니지 I 팀에서 게임기획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공부를 하며 실력을 다질 수 있는 한국IT 게임계열에 깊이 감사 드리며 후배들에게 재학 중에 프로젝트는 꼭 하시길 권합니다.
  • 김형진 Mgame (KRG Soft)
    기획자로서 한층 더 성장한 나를 발견하다!
    무작정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한국IT 게임프로그래밍학과에 입학했었는데 한 학기 수업을 듣다 보니 제가 원하는 것은 프로그래밍이 아니라 기획이었다는 것을 지도교수님과의 상담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1학년 2학기에 게임기획으로 전과를 하여 학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학년 때 프로젝트 팀으로 Insert Coin을 만나 BIONIC26C라는 게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서로가 처음 하는 프로젝트라서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직접 부딪혀보면서 어떤 것이 부족하고 필요한 부분들인지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늦게까지 작업하면서 팀원들과 의견 조율하는 법도 배우고 기획자로서 한층 성장한 기분이었습니다. 아마 그 경험으로 신입이지만 실무에 잘 적응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이승진 CJ GAMES
    학교에서 가장 큰 경험은 팀 프로젝트를 한 것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첫째로, 팀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됩니다. 실무에서도 파트별 업무 요청이나 처리 과정 등을 협의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나서게 될 때와 양보해야 할 때를 알게 되고 보다 빠른 업무 진행을 이뤄낼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로 게임 개발이라는 열정의 보상을 들 수 있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므로 중간에 포기하거나 좌절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지만 학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지스타 전시라는 목표를 가지고 개발 완료까지 열정을 가지고 뛸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교 수업 중에 배운 다양한 프로그램 습득을 들 수 있습니다. 수업을 통해 원하는 것을 잘 표현하고 구현할 수 있어 상호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교육과정

전공과정(학점인정과목)
취업프로그램의 체계적 진행
주요과목 내용
게임그래픽기초 게임 그래픽의 이론과 실제 개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해당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게임기획기초 게임 제작 과정에서 게임 기획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는 한편, 다양한 게임을 기획하고 전문적인 게임 디자인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기획서작성 게임디자인을 위한 작업지시서나 매뉴얼 및 기획서 등의 기타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게임레벨디자인 스테이지의 설계 및 구체화 기법, 게임과 관련된 각종 클래스의 선택과 활용 방법, 아이템 및 캐릭터의 기본 파라미터 수치 결정, 클래스 간의 밸런스 결정 방법 등을 학습한다.
게임분석 기획·그래픽·프로그래밍 작업 내용은 물론, 시나리오, 사운드, 마케팅, 관리 방식 등을 분야별로 분석하고 게임제작시 고려할 사항을 유추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게임사례연구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장르와 플랫폼 관점에서 분류·분석하여 경향과 흐름을 파악한다.
게임시스템구조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비디오 게임 등 실질적인 게임의 구성 및 운영 형태를 시스템 관점에서 해석한다.
게임제작프로젝트실습 게임의 기획·제작·완성 등 전 과정을 실습하여 게임 제작 과정을 잘 이해하고 기량을 극대화 한다.
게임프로그래밍기초 게임 제작 과정에서 게임 프로그래밍의 역할과 적용 원리를 학습하고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프리젠테이션실습 자료의 데이터화, 표현기법, 리포트 제작 및 발표, 보드판 제작 및 발표, 동영상 제작 및 발표 등 각종 프레젠테이션 기법 등을 배운다.
전공심화(비학점인정과목)
취업프로그램의 체계적 진행
과정 과목명
1학기 OA 기초 게임스토리텔링
2학기 시나리오설정 인문학
3학기 커뮤니케이션 스킬 실무자특강
4학기 게임기획서작성 및 프로젝트 팀 결성
5학기 게임 프로젝트(포트폴리오)

관련자격증

취업프로그램의 체계적 진행
시행청 관련자격증 인정학점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기획전문가 전공 20학점
한국산업인력공단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일반 18학점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일반 16학점

졸업 후 진로

  • 게임관련회사
    게임관련회사
    게임개발사의 게임기획 및 연출
    게임시스템 디자이너 / 게임 스크립트 디자이너
  • 게임 개발사 창업
    게임 개발사 창업
    독창적인 게임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제작에 따른 인력을 수급하여 게임회사를 직접 창업
  • 편입 및 대학원 진학
    편입 및 대학원 진학
    4년제 멀티미디어 공학과 편입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교육용게임전공)
오시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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