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유일 3년제 게임학사학위 취득기관 - 게임에 생명을 불어 넣는 게임프로그래머를 키운다!

게임프로그래밍 전공단위 평가인정 획득!
게임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전문적인 커리큐럼으로 게임프로그래밍을 교육하는 교육기관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2002년부터 10년이 훌쩍 넘은 한국IT 게임계열 게임프로그래밍 전공의 노하우는 어떤 교육기관에서도 따라오기 힘들 것입니다.
한국IT 게임계열 게임프로그래밍전공은 실무 위주의 커리큘럼을 도입함으로써 실제 게임개발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유일3년제 게임학사학위취득기관으로 정교화된 게임프로그래밍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대학원 진학에도 유리합니다.

게임 캐릭터와 배경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 살아 움직이게 하라!

게임프로그래머는 게임구조를 설계하고 실제로 구동 시 기획자가 작성한 기획서의 내용과 동일하게 작동되는 버그(bug)없는 정상적인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일을 합니다.
게임기획자와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함께 작업을 수행하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해내야하므로 협업의 마음가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의 마지막 단계에 투입된다는 것은 일정에 대한 부담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프로그래머는 일정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위험 관리를 하며, 게임을 완성시키기 위한 핵심내용을 정확하고 실수 없이 코딩작업에 임해야 하는 고도의 자질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 안희정 카이스트 연구원
    G-star에 출품한 것이 제 인생에서의 큰 이벤트였습니다.
    게임프로그래밍 학사를 따로 2009년 졸업하여 삼성에 입사, 안드로이드 앱개발을 했었고 회사를 몇 년 다니다가 석사를 하겠다는 애초의 계획대로 현재는 카이스트 대학원 재학중입니다. 학교에서 배운 프로그래밍 기초와 코딩 지식은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고, 프로젝트팀에서의 활동, 그 결과로 G-star에 출품한 것이 제 인생에서의 큰 이벤트였습니다.
  • 최재연 (주)도너츠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학업에 매진했고, 게임학부의 자랑인 프로젝트에도 참여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 20대 후반의 느즈막한 나이에 한국IT 게임학부에 입학했습니다. 쉽지 않은 선택이었지만 인생을 바꾸고 싶은 열망으로 결정한 일이었습니다.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학업에 매진했고, 게임학부의 자랑인 프로젝트에도 참여했습니다. 그 결과로 일본의 ㈜도너츠에 입사 신규개발팀에서 엔지니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이혜환 피나클게임즈
    게임이라는 진로를 선택하게 되면서 저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된 곳이 한국IT 게임계열이였습니다.
    재학시절 2학년 때 사신전기라는 게임을 직접 개발하여 지스타에 전시를 했었습니다. 게임의 성공 여부를 떠나서, 누군과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았고, 각 파트가 어떻게 일을 진행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기 때문에, 취업에 유리하게 작용하였습니다. 또, 학교에서 하는 공부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순간 도태해질 것 입니다. 배울 것도 많고 할 수 있는 것도 많은 곳이 이 게임업계입니다. 이것저것 많이 보시고, 많이 배워놓으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그때 후배가 아닌 후임으로서 다시 만날 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교육과정

전공과정(학점인정과목)
취업프로그램의 체계적 진행
주요과목 내용
C언어 I C언어의 기본문법과 포인터의 이해를 통해 컴퓨터 메모리를 직접 조작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학습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배열, 포인터, 참조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함수 중복과 연산자 중복을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등 객체지향언어에 대해 학습한다.
게임네트워크프로그래밍 간단한 수준의 서버-클라이언트프로그래밍과 다양한 예제 게임 제작을 실습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게임수학 및 물리학 게임 제작의 기초가 되는 게임 수학과 물리의 기본 법칙을 학습하여 이 두 가지 요소가 게임에서 어떻게 현실화 되는지를 배양한다.
게임알고리즘 알고리즘의 원리와 작동방식을 이해하고 알고리즘의 일반적인 특성 및 평가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게임엔진 게임을 구동하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관리하며 효율적인 게임 제작 및 게임 구동을 돕는 독립된 프로그램인 게임엔진의 기본적인 구조와 사용방법을 학습한다.
게임자료구조 자료의 변환 과정과 흐름을 분석하여, 자료의 저장과 검색을 위한 효율적인 자료구조의 종류와 특징, 검색, 저장, 정렬 기법 등을 학습한다.
게임툴프로그래밍 게임 툴의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가장 적합한 게임 툴을 선택하거나 직접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능력과 기술을 배양한다.
게임프로그래밍기초 게임 제작 과정에서 게임 프로그래밍의 역할과 적용 원리를 학습하고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윈도우즈프로그래밍 강력한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언어인 비주얼 베이직에 대한 기초사항, 설치, 프로그램 작성 방법과 데이터베이스 기능 등
윈도우즈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전공심화(비학점인정과목)
취업프로그램의 체계적 진행
과정 과목명
1학기 C언어Ⅱ API 기초
2학기 API 심화 C++ 심화
3학기 D3D를 이용한 게임프로그래밍 / 자격증 취득 중 선택 수강
4학기 게임프로젝트Ⅰ
5학기 게임프로젝트Ⅱ

관련자격증

취업프로그램의 체계적 진행
시행청 관련자격증 인정학점
한국콘텐츠진흥원 프로그래밍 전문가 전공 20학점
한국산업인력공단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일반 18학점
정보처리 산업기사 일반 16학점

졸업 후 진로

  • 게임관련회사
    게임관련회사
    장르별 PC / 온라인 / 비디오 / 콘솔 게임
  • 게임 개발사 창업
    S/W 프로그램 개발사
    시스템 컨설팅 및 소프트웨어 개발
  • 편입 및 대학원 진학
    편입 및 대학원 진학
    4년제 컴퓨터공학과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게임),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교육용게임전공),
    동국대학교 대학원 (게임공학과)
오시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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