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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프트웨어공학

손 끝으로 만나는 또 다른 세상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여러 분야와 융합한 전공지식과 특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교육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활용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교육과정 포함

  •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

    심화 프로젝트 학기 중심의 교육 및
    오픈소스SW를 강조한 교육

  • 미래에 필요한 인재 양성

    ICT 융·복합 사고를 위한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 기자재 보유 및 실습 교육

  • 학사취득으로 다양한 진출 가능

    취업 지원 및 창업 교육 및 지원활동

우리가 바라는 인재상

  • 창의적 문제해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융합소프트웨어 산업/연구 분야에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인재

  • 프로젝트 계획 및 구현

    사물 + 통신 + 센서 + 창의적 아이디어를
    융·복합하여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 플랫폼 활용하여 프로젝트 제작

    빅데이터와 인공지능분야에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프로젝트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 입학 전 선행학습

  • 방학 없이 152주 중
    50주를 수업하는 고강도 커리큘럼

  • 심화 프로젝트 학기로 실력 UP

심화 프로젝트 학기 로드맵

단계별 주요활동

(open platform을 활용한 ict 융합 구현)
  • 팀 구성 및 자료조사 (우수 학생을 팀장, 3인/4인 1조)
  • 팀 구성 및 자료조사 (논문, 사이트, 전시회 등)
  • 팀 구성 및 자료조사
  • 결과물

    • 적용 사례 내용
    • 선정 주제 (기술·UI·구성 등)
  • 전 과정에서 3번 F를 맞으면
    심화프로젝트 F학점 부여
  • 사례연구
  • 프로젝트 세부 계획서
  • 목적·필요성·차별성·기능·필요기술서 작성
  • 자기주도적학습 (대면·비대면 기술 step, k-mook, sba.kr, 논문, 교재)
  • 전체 시스템 구성도 및 순서도
  • 기능별 순서도
  • 기능구현
  • 결과물

    • UI / 제품 디자인
    • 기술 습득 인증서 / 제품 개발서
  • 제출서류

    • 적용 사례 제품 조사한 자료
    • 선정 주제 비슷한 제품 조사
    • 필요기술 : 수료증, 인증서 등
    • 시스템 구성도 / 기능별 순서도
    • UI / 제품 디자인
    • 기술 개발 SOURCE 및 작품
  • 출석평가

    • 01. 단계별 서류 제출
    • 02. 협업 tool 출석
    • 03. 1/2 항목 모두 출석 = 100%인정
  • 프로젝트 발표 및 평가

    평가에 따른 성적 부여 및 상금
  • 보상

    완료된 단계에 따른 자격증 부여
    (ex. java 이수 자격증 등)
  • 1학기 심화

    • Open Platform을 이용한
      ICT 구현
    •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한
      프로젝트
  • 2학기 심화

    • Dron Control Programming
    • Web-crawling
  • 3학기 심화

    • Cloud Platform 구축 및 구현
    • 빅데이터 시각화
  • 4학기 심화

    • ROS 프로젝트
    • 인공지능 프로젝트
      (영상,언어처리)
  • 5학기 심화

    • AI 융합 시제품 제작

이것이 궁금하다?

  • Q.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고 와야 하나요?

    수학2에 나와 있는 순서도를 공부하면 도움이 되고,
    한글 350타 영문 250타를 숙지하면 수업을 집중하고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Q.

    운영체제를 공부하고 와야 하나요?

    파일, 폴더, 압축 사용법 등 기본적인 사항만 알고 오시면
    수업은 기초부터 합니다.

  • Q.

    수업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100% 실습 위주이며 협업해서 할 수 있는 수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혼자서 하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이런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컴퓨터를 활용해서
    창의적인 일을 하고 싶은 분

  • 창의적인 사고력을
    가지고 있는 분

  •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고 싶은 분

  • 성격이 꼼꼼하고 꾸준히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분

  • 네트워크에 관심 있는 분

  • 서버에 관심 있는 분

교육과정

학년 과목
1학년
  • 이산수학
  • C 언어Ⅰ
  • 전기전자기초실습
  • 운영체제
  • 컴퓨터시스템
  • 선형대수학Ⅰ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Ⅱ
  • 마이크로프로세서
  • 인터넷활용Ⅰ
  • 데이터베이스
2학년
  • 확률 및 통계
  • 객체지향프로그래밍Ⅰ
  • 디지털공학개론
  • 인터넷프로그래밍
  • 자료구조
  • 파이썬프로그래밍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Ⅱ
  • 임베디드시스템개론
  • 무선인터넷
  • 자연어처리
3학년
  • 시스템프로그래밍
  • 전자계산기구조
  • 모바일프로그래밍
  • 영상처리
  • 인공지능
  • 인터넷보안
  • 소프트웨어공학
  • 웹프로그래밍실습
  • 네트워크Ⅰ